중국 등 주요국 수요 감소, 원자재 인상, 공급망 위기 등 악재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올해 하반기 우리 수출이 상반기에 비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미국 등의 수요 감소, 원자재가 인상 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1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수출 전망과 정책과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 64.7%는 ‘올 하반기 수출은 상반기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하반기 수출 변화율 전망을 평균한 결과 상반기 대비 -2.81%로 나타났다.

   
▲ 부산신항 전경/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수출 감소 전망 기업들을 대상으로 ‘감소 원인’을 물은 결과’ △중국 등 주요 대상국의 수요 감소를 나타내는 '차이나 리스크'(44.3%)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부품, 원자재가 인상 충격(37.6%), △공급망 위기(18.1%) 순이었다.

실제 중국 진출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평균보다 높은 72.1%의 중국진출기업들이 ‘하반기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보고 있었다. 수출변화 전망도 상반기 대비 평균 -5.32%로 타국가·지역보다 비관적으로 조사됐다.

부품의 경우 “기존 공급망이 막힌 데다 원자재 가격마저 급등하면서 수급 불안정, 원가 부담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대한상의측은 분석했다. 실제로 19가지 원자재 가격을 평균 산출한‘CRB’ 지수는 지난 6월 9일 351.25로 최고점을 찍었으며, 이는 올 초(1월 3일 기준, 247.69) 대비 41.81% 상승한 수치다.

공급망 위기도 하반기 부담 요소다.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글로벌 물류난’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가 겹치면서 우리 기업들은 원자재 수급 애로, 해상·항공 물류지연과 비용 급상승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상운임의 경우 2020년 초 대비 약 3.9배 상승했고, 같은 기간 홍콩~북미 노선의 항공운임은 2.7배 증가했다.

내년 수출전망도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66%는 ‘올해보다 더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5.7%에 그쳤다.

이성우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우리 기업들이 하반기 수출에 대한 걱정이 많다. 수출이 감소하게 되면 우리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정부가 우리 기업들의 우려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수출 활력을 제고할 장기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바라는 정부의 대외정책은 ‘글로벌 공급망 확보 등 경제안보 강화’(37.3%)였다. 다음으로 ‘신규시장 진출 등 수출다변화 지원’(26.1%) ‘양자·다자 자유무역협정 확대 등 통상전략 강화’ (25.3%), ‘주요 수출대상국과의 무역구조 분석 및 전략산업 육성’ (11.3%)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공급망 다각화를 위해 중점 협력해야 할 국가 1위는 미국(47.3%)으로 나타났다. “미국이 자원, 첨단기술 등을 모두 보유한 안정적 공급처로 인식되기 때문”이라는 상의측 설명이다. 2위는 중국(33.7%)이었으며 다음으로 유럽(15.3%), 중동아프리카(13.0%) 순이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