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한 구상, 북 핵개발 필요성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8일 “담대한 구상은 북한이 더 이상 핵개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해서 비핵화를 유도해나가는 것”이라면서 “경제·정치·군사 부분을 포괄하는 총합적 계획으로 비핵화 과정 또한 동시적으로 합의하고, 이행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차관이 대독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창립 5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선 경제발전 방안에 초점을 맞춰 제안했으나 실제로는 정치·군사 분야 협력사항들도 모두 마련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실질적 비핵화 단계가 진행되기 이전인 초기 비핵화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에도 ‘한반도 자원·식량 프로그램’이나 식수·위생·산림 분야 등 민생개선 시범사업 등은 아무 조건없이 먼저 시작하고 실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권영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이어 “만일 이 과정에서 포괄적인 핵합의가 나오고, 실질적인 비핵화 프로세스가 시작된다면 ‘남북공동경제발전위원회’ 등이 가동되면서 8.15 경축사에서 발표한 5대 핵심경제사업들이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권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공조 속에서도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확보하고자 한다”면서 “북한의 행보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대북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은 북한 비핵화를 바탕으로 조성될 새로운 남북관계 및 동북아 경제·안보질서 구축에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북한도 우리의 제안에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호응해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면서 “북한의 태도나 대외정세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대한 구상을 바탕으로 의연하게 우리의 길을 가겠다.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공공외교를 포함 다양하게 통일외교 노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