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금융위 국정감사' 출석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국내 주식시장 침체로 인해 ‘공매도 전면금지’ 여론이 다시금 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금융위원장이 관련 사안에 대해 “구체적 답변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 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의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김상문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매도 금지 입장에 관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 질의에 대해 "공매도라든가 시장조치에 대해선 시장상황을 보며 전문가와 협의해 그때그때 하는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공매도를 어떻게 하겠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말씀드린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공매도와 관련해선 어떤 식으로 표현을 하든 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며 "주식시장의 우려는 알고 신경 써서 보겠지만 공매도 관련 구체적 언급을 하기가 어렵다"고 부연했다.

한편 “법령을 핑계로 금융당국이 공매도 위반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 지적에 대해서 김 위원장은 "내부적으로 검토를 거의 마친 단계인데 일단 법인명 정도는 공개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해 눈길을 끌었다. "이렇게 계속 감추고 있으면 국민 불신이 더 커진다"는 유 의원 지적에 "공감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외국인 투자자의 불법 공매도 적발 비중이 큰 이유에 대해선 "우리나라 공매도 시장에서 외국인 비중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그에 따라 적발 건수도 많은 것 같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