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로잔 IOC 본부서 비공개 면담…잠실마이스사업 소개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사진=서울시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2036년 서울올림픽' 유치를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유치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 시장은 24일(현지시간) '2022 세계올림픽도시연합(WUOC) 연례회의' 참석차 방문한 스위스 로잔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 '올림픽 하우스'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비공개로 만나, 2036년 올림픽 개최지로서 서울의 경쟁력을 적극 홍보했다고, 서울시가 26일 밝혔다.

오 시장은 면담에서 "2036년 올림픽 유치를 위한 서울시의 의지는 매우 강력하다"면서 "1988년 올림픽 이후 근 50년 만에 다시 올림픽을 치르게 되면, 더할 나위 없는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올림픽 시설물을 스포츠·국제회의 공간으로 새로 단장하는 작업이 지금 시작됐다. 민간투자 사업으로 2조 1000억원을 투자해 앞으로 7∼8년 이내에 완성할 것"이라며 "올림픽을 다시 치르는 데 매우 유용한 시설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 사업'을 언급한 것으로, 이 사업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약 35만㎡ 부지에 스포츠·문화시설과 업무·숙박·상업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실시 협약 체결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에 바흐 위원장은 "서울을 방문했을 때 잠실 마이스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서울시가 도시계획 분야에서 장기적인 비전이 있고 거기서 스포츠의 역할을 중요하게 다룬다는 점에서, 준비된 도시란 인상을 받았다"며 호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올림픽 개최 도시를 정하는 첫 단계는 유치 희망 도시들이 비공식적인 대화의 물꼬를 트는 것"이라며 "그 뒤 대한체육회와 소통하면서, 더 공식적이고 구체적인 대화가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두 인사 간 만남은 일주일 사이 세 번째로, 앞서 서울에서 열린 '서울올림픽 레거시 포럼'(18일)과 '제26차 국가올림픽위원회 연합회(ANOC) 총회' 만찬(20일)에서 각각 마주 앉았었다.

오 시장은 바흐 위원장과의 회동에 이어 WUOC 연례회의에 참석, 그레고리 주노드 WUOC 회장(로잔 시장)과 면담했다.

WUOC는 올림픽을 개최했거나 개최할 의지가 있는 전 세계 22개국 43개 도시를 회원으로 둔 비영리 단체로, IOC와 긴밀한 협력 관계에 있는데, 서울시는 지난 2019년 정회원으로 가입했으나 연례회의에 시장이 참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서울시는 박원순 전 시장 때 추진한 2032년 서울-평양올림픽 유치가 무산된 후, 2036년 올림픽 단독 유치로 전환했다. 

서울시가 올림픽 유치에 성공하려면 과잉 투자에 따른 대규모 적자 우려를 해소하고, 중앙정부의 협력도 끌어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서울시는 신규 경기 시설을 비롯한 인프라 투자를 최소화한 '절약형' 대회로 치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서울은 잠실 마이스 복합공간에 더해 기존 수도권 경기장과 인프라 등을 활용하면 막대한 시설 예산을 투입할 필요가 없고, 선수촌 건립 비용 역시 주택재개발사업 등을 활용해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