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정보지 확산되며 '위기설' 유포…"과장됐다" 지적도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케이프투자증권이 법인영업부와 리서치사업부를 없애기로 전격 결정하면서 업계 파장이 일고 있다. 여의도에서 서서히 확산되고 있는 ‘증권가 구조조정설’에도 서서히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중소형사들은 물론 대형사들도 체질 개선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져 귀추가 주목된다.

   
▲ 케이프투자증권이 법인영업부와 리서치사업부를 없애기로 전격 결정하면서 여의도 증권가에 파장이 일고 있다. /사진=김상문 기자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의 ‘구조조정설’로 여의도가 들썩이고 있다. 지난 2일엔 증권사들의 구조조정 내용을 예측하는 정보지가 유포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케이프투자증권이 올 연말까지만 법인영업부와 리서치사업부를 운영한 뒤 폐지하기로 공식 결정하면서 지금까지 ‘설’이었던 구조조정 예측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케이프투자증권 측은 해당 부서 폐지를 이미 여러 해 검토해 왔다고 강조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기업금융(IB), 고유자산투자(PI) 사업 위주의 투자전문회사로 나아갈 예정”이라는 입장이 나왔다. 해당 부서에 소속된 임직원은 약 3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시선은 정보지에 언급된 다른 회사들, 나아가 증권업계 전체로까지 확산되는 분위기다. 최근 들어 국내외 증시 부진과 자금시장 경색문제가 한층 더 심각해지면서 ‘언제가 됐든 구조조정은 현실이 될 것’이라는 쪽으로 예상이 수렴하는 모양새다. 여기에는 중소형사는 물론 대형 증권사들도 예외가 아니다.

금융투자협회는 최근 금융당국에 증권사 재무 건전성 지표인 순자본비율(NCR)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달라는 건의를 전달했다. 증권사의 재무 건전성 확인에 사용되는 NCR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는 것은 그만큼 증권사들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지급보증 등의 리스크가 최근 확대된 상황이라는 인식이 업계 전체적으로 공유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이번 주 정보지에 거론된 증권사들의 대부분이 부동산PF 위험 노출액(익스포져)이 큰 회사들이었다. 다만 언급된 내용과 실제가 전부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전반적으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부서 개편을 고려하는 움직임도 있지만 구체적인 감원 비율까지 적시된 정보지 내용을 그대로 믿기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중소형 증권사 한 관계자는 “구조조정 얘기가 생각보다 빨리 들이닥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2년 정도 증권사들 대부분이 기록적인 실적을 올린 상황”이라면서 “대다수 회사들이 내년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시점일 것이기에 정보지 내용은 다소 과장된 부분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