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설 노선과 신규 노선 업체 간 차등 지원...일반요금 8년, 청소년요금은 15년째 동결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가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간, 같은 마을버스라도 업체 간 '차별 대우'를 한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소속 김성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1)은 최근 서울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마을버스가 시내버스와 달리 '준공영제'에서 제외된 이유를 질의했다.

이에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재정상 문제로 준공영제가 마을버스까지 확대되지 못했다"면서도 "코로나19 이후 '만성 적자'가 악화되자, 1일 운송원가 45만원을 기준으로 21만원까지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증설 노선과 신규 노선에, 업체 간 차등 지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 서울시 마을버스 업계 시청 앞 1인 시위/사진=미디어펜 윤광원 기자


백 실장은 증차된 모든 업체 지원이 어려워, 신규 설립 2개 업체를 우선 지원했다며, 향후 합리적인 조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업계 모두 어려운데 일부만 지원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업체 간 차별이 없어야 한다"면서, 근본적으로 시내버스 수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필요하면 조례 개정도 해야 한다며, 마을버스 지원을 위한 집행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서울시 내 마을버스는 대부분 영세업체가 운영하고 있는데, 일반 요금은 8년째, 청소년요금은 15년째 동결돼 있다.

코로나19 이후 승객 급감과 유류값 등 운송비용 급등으로 버스업체들이 경영난은 날로 심각해지고, 운전기사 등 종업원들의 처우는 갈수록 더 열악해지고 있다.

이에 버스를 떠나는 기사들이 늘면서 근무조건은 더욱 나빠지고, 배차 간격이 길어져 승객 불편이 가중되며, '난폭 운전' 등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

업계와 종업원들은 요금 인상과 운송원가 현실화, 지원 예산 증액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운행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