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주거환경 개선 및 2126가구 공급…정비계획 및 사업추진 계획 등 주민 안내 예정
[미디어펜=이다빈 기자]공공재개발에 대한 노후화된 지역의 신속한 개발을 바라는 주민들의 관심과 도시규제 완화, 절차 간소화 등 인센티브 등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재개발 사업이 순항 중이다. 

오랜기간 개발이 지연됐던 광명3구역도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로 선정되며 빠른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실리고 있다.

   
▲ 광명3구역 일대 전경./사진=네이버지도 로드뷰


8일 LH에 따르면 경기 광명시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광명3구역은 공공재개발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되고 7호선 광명사거리역 인근으로 2126가구 규모의 신축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예상 가구수 등은 향후 정비계획 수립 시 변경될 수 있다. 

광명3구역은 지난 2009년 광명재정비촉진지구 내 존치관리구역으로 지정된 후 2021년 추진된 민간제안 통합공모 시 공공재개발로 신청됐다. 하지만 구역계 부정형 등의 사유로 공공재개발 후보지 보류판정을 받은 지역이다.

이후 개발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후도가 70%에 달하는 등 정비사업 필요성이 높았고 주민들의 지역 개발에 대한 의지도 높아 신속한 사업 추진이 필요했다. 

이에 LH는 관계기관 및 주민과 구역계 정형화 등에 대해 적극 협의해 관계기관 참여 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최종 선정됐다.

LH는 광명3구역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개최해 개략적인 정비계획안과 사업추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정비구역 지정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경기도·광명시는 광명3구역에 대해 지분쪼개기, 비경제적 건축행위(신축 등) 및 분양사기 등 예방 조치로 부동산 시장관리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예방 조치를 위해서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정, 건축허가제한, 분양받을 권리산정 기준일 등 공고·고시 등의 방안이 실시될 예정이다. 

박현근 LH 도시정비계획처장은 “LH, 관계기관 및 주민 간 지속 협의로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 신규 후보지로 선정됐다”며 “오랜 기간 주민들이 사업추진을 원했던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양질의 주택을 도심 내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공공재개발 사업에 대한 일부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주택 경기 침체기가 지속되며 신속한 사업 추진을 바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커지고 관심도가 높아져 여전히 공공재개발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건설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까지 더해지면서 시공사 선정까지 사업 추진이 순항하는 지역도 늘어나고 있다. 

LH는 현재까지 광명3구역을 포함해 서울·경기 지역에 20곳, 약2만7000가구의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서울 신설1·전농9 등 4개 구역은 정비계획 입안제안까지 완료했다.

공공재개발사업은 노후도 등 정비구역 요건을 만족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공공이 사업에 참여해 도심 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용적률 등 도시규제 완화와 절차간소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주택 시장 하락기가 지속되고 금융 시장도 불안한 상황에서 공공재개발 사업은 공공의 개입으로 공사비 자금조달이 용이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라며 "수주 먹거리 경쟁이 치열해지며 여러 건설사들의 참여도 기대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