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화이자 BA.4/5 기반 개량백신 접종 시작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오는 14일부터 코로나19 동절기 추가접종 백신에 화이자 개량 백신이 추가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달 27일부터 사전예약을 받았던 화이자의 BA.4/5 기반 개량백신의 접종을 14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달 27일부터 사전예약을 받았던 화이자의 BA.4/5 기반 개량백신의 접종을 14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미디어펜


오미크론 변이 기반 개량백신 중 BA.4/5 기반 백신 접종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백신은 전임상 실험에서 BA.4/5에 대한 중화능(감염예방능력)이 초기주 기반 백신보다 2.6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이 백신을 비롯한 동절기 추가 접종은 기초접종을 완료한 18세 이상 국민 가운데 마지막 접종 또는 감염 이후 120일이 경과한 사람이다. 7월 이전에 접종을 하거나 감염된 경우 모두 접종대상이다.

모더나·화이자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이 불가능하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은 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할 수도 있다.

사전 예약은 홈페이지(대리예약 가능), 콜센터, 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당일접종은 의료기관 예비명단, 민간 SNS(네이버, 카카오)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당일접종 예약을 하지 않았더라도 의료기관에 접종을 희망하는 백신이 있으면 현장접종도 할 수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