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중국이 자체 개발한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아쯔푸(阿玆夫·Azvudine)가 시중에서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다는 현지 보도가 나와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중국이 자체 개발한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아쯔푸(阿玆夫·Azvudine)가 시중에서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사진=미디어펜


19일 연합뉴스는 중국 현지 매체 제일재경 등의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베이징의 약국들은 물론 의약품 판매 온라인 플랫폼들이 아쯔푸를 판매하고 있다.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1㎎짜리 35정이 들어 있는 한 통의 유통 가격은 350∼500위안(약 6만6000∼9만4000원)이다.

중국의 첫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인 아쯔푸는 전스생물과기유한공사(전스바이오)와 정저우대학이 공동 개발해 중국 보건 당국의 조건부 승인을 받아 지난 8월 시판됐다. 당국은 의사 처방을 받은 성인 코로나19 감염자만 복용할 수 있으며 최대 14일간 복용할 수 있도록 용도를 제한하고 있다.

아쯔푸 시중 유통과 관련,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이 약의 소매 판매를 즉각 중단하고 이미 유통된 약은 판매 기록을 보고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전스바이오도 일선 약국에 아쯔푸를 판매대에서 내리라고 요구했고, 약국 체인인 하이왕싱천은 소속 약국들에 이 약을 수거하라고 통보한 상태다.

이 약은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는 약으로, 임의로 복용하거나 시중에서 무분별하게 유통돼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현지에서도 나오고 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