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반출입량 급감…건설현장 이번 주부터 셧다운 우려
완성차·철강·정유업계 피해 본격화…실무진 면담 결과 주목
[미디어펜=김준희 기자]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 계속되는 가운데 전국 각지에서 물류가 차질을 빚고 있다.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급감했고 건설현장도 ‘셧다운’이 우려된다. 완성차, 철강, 정유 등 산업계도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

   
▲ 지난 8월 강원도 홍천군 하이트진로 강원공장 입구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농성 중인 가운데 맥주 출고가 재개된 주류 운반 트럭이 경찰의 호위 속에 출하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27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장치율은 62.6%로 평시(6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장치율은 항만 컨테이너 보관 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을 의미한다.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급감했다.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620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시(3만6824TEU) 대비 17% 수준까지 떨어졌다.

산업계 피해도 이번 주부터 본격화할 전망이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전날 계획된 시멘트 출하량 10만3000톤 대비 실제 출하량은 9000톤으로 9% 수준에 불과했다. 피해 금액은 전날 약 94억원을 포함해 누적 464억원이 됐다.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품귀 현상이 빚어지면서 당장 이번 주부터 공사가 중단되는 건설 현장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울산공장 등 자동차 생산공장에서는 완성차를 출고센터로 탁송하는 카캐리어 대부분이 운행을 중단했다. 철강 역시 화물차를 이용한 출하가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정유업계 또한 4대 정유사(SK·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인 만큼 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계 피해가 가시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의 첫 교섭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와 국토부는 오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실무진 면담을 갖는다. 이번 교섭에서 양 측 간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여부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이번 교섭이 양 측 입장을 재확인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 및 적용 범위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일몰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첫 교섭에서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정부 압박 강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한 화물차주를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 위한 실무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오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이 심의·의결될 수 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