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이후 공개회의 못 열어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는 9일 북한인권 상황을 논의하는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이 7번째 개최이다.

7일 미국의소리방송에 따르면, 북한인권 관련 회의는 '의제 외 토의 사항'(AOB) 방식으로 열리며, 이번에도 비공개 방식으로 개최될 전망이다.

미국정부는 세계 인권의 날인 12월 10일을 전후해 매년 안보리에서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회의를 추진해왔다.
  
안보리의 북한인권 관련 회의는 지난 2014년 처음 개최된 이후 2017년까지 매년 이어졌다. 2018년 정족수에서 1개가 부족한 8개 국가만 찬성해 처음으로 회의가 무산되기도 했다. 2019년에는 미국이 회의 소집을 하지 않으면서 안보리 북한인권회의는 2년간 열리지 않았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사진=유엔 홈페이지

2020년에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7개 나라가 ‘북한의 인권유린이 국제평화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개진을 희망하면서 다시 회의가 소집됐다. 하지만 당시 중국과 러시아가 공개회의에 반대하면서 이사국의 발언 내용이 외부로 알려지지 않는 비공개 방식으로 개최됐다.

2021년에는 미국의 요청에 따라 북한인권회의가 비공개 방식으로 열린 바 있다. 따라서 안뵈의 북한인권회의는 2017년을 끝으로 5년째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린다 토머스-그린피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지난해 회의가 끝난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7개국 공동성명을 발표, “북한주민들은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정권 중 하나에 의해 기본적인 자유를 조직적으로 거부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정권은 10만명이 넘는 사람들을 정치범수용소에 억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수감자들은 고문과 강제노동, 즉결처형, 굶주림, 성과 젠더 기반 폭력 등 학대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정치범수용소 밖에 있는 주민들 역시 두려움에 지배당하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기본권을 거부당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