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소상공인, 평균 180만원 이자 부담 경감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토스뱅크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사장님 대환대출'을 통해 360억원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3개월 만의 실적으로, 고객들은 평균 180만원의 이자 부담을 덜었다는 평가다. 

   
▲ 토스뱅크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사장님 대환대출'을 통해 360억원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3개월 만의 실적으로, 고객들은 평균 180만원의 이자 부담을 덜었다는 평가다./사진=토스뱅크 제공


토뱅은 해당 서비스가 이달 20일 기준 360억원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시중은행을 포함, 전 은행권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다. 고객들이 이 은행에서 대환한 금액은 1인당 평균 3200만원이었다. 

토뱅 측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 고객들이 평균 5.95%포인트(p)의 금리 인하 효과를 누렸다. 2년간 1인당 절감하게 된 이자비용만 평균 180만원에 달했다. 2년간 최대 5.5%의 고정금리 형태로 제공된 덕분에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들이 대거 수혜를 입었다는 설명이다. 

업종별 대환대출을 살펴보면, 요식업이 20%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소매업 15%, 도매업 10% 순이었다. 

아울러 상품을 이용한 고객들이 제1금융권으로 대출을 옮기는 과정에서 신용점수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환대출 이후 '금리인하 요구권'을 추가 행사하면서 평균 2.33%p의 금리 인하 효과도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토뱅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어려움에 글로벌 금리인상 등 이자 부담이 가중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고객과의 상생을 생각한 '포용금융'의 취지를 앞으로도 이어가며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