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2일 "올해는 지속가능한 안정적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우리는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냈고, 아직 그 여파 한 가운데 남아있다"면서 "우리는 어려움과 위기를 기회를 반전시키고 성장의 계기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선제적 위기 관리를 위한 리스크 관리 문화 정착도 주문했다. 

그는 "증권업의 본질은 리스크에 대한 대가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리스크를 선제적, 실질적,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안정적 사업 영위가 가능하다"고 짚었다.

정 사장은 "취임 이래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리스크 관리를 언급하지 않은 적이 없는 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각 사업 부문마다 '프론트-미들-백'안 회사 전체 프로세스에서 전방위적인 리스크 관리 문화와 시스템을 반드시 갖춰야 하며, 호주의 대표 투자회사 맥쿼리와 같이 시장에서 리스크 관리 역량이 우리 핵심 경쟁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안정적 수익 기반을 마련해 줄 것도 당부했다. 그는 "회사 자산 및 사업의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신사업 발굴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글로벌 사업 확장은 이러한 노력의 핵심인 바, 전 사업부문에서 해외 신수익원 창출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기반을 마련하고 공정성을 기반으로 한 역동적 조직문화 장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디지털에 대한 체계적 준비는 우리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며 "IT라는 뼈대에 디지털이라는 살을 붙이고 데이터라는 피가 조직 내부를 막힘없이 흐르도록 해야 한다. 회사의 체질 개선은 일부 부서가 아닌 우리 모두의 과제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어느 때보다 '정도'와 '공정'이 중시되는 시대"라며 "어려운 환경 하에서도 최고라는 자긍심과 정도의 자세를 갖고 부단히 고민하고 노력하는 역동성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회사 역시 이에 대해 공정한 평가로 보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