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후 36개월 소요…총 공사비 523억 원
[미디어펜=박규빈 기자]금호건설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주한 '제2활주로 재포장·고속 탈출 유도로 시설공사(4-13공구)'를 수주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4조8405억 원 규모의 대규모 공항 공사 프로젝트다. 금호건설은 이번 수주에 앞서 제2여객터미널 파일 공사·계류장 확장 등 다양한 공항 공사를 통해 해당 사업에 참여 중이다.

금호건설이 수주한 '제2활주로 재포장·고속탈출유도로 시설공사(4-13공구)'는 제2활주로 등 노후 포장시설 재포장(강성 포장 15만㎡·연성 포장 76만㎡), 유도로 신설(고속 탈출 유도로 6개소·직각 유도로 1개소)로 이뤄진다. 공사 기간은 착공 후 36개월이 소요되고 총 공사비는 523억 원이다.

인천국제공항은 노후화된 활주로 재포장으로 안정적인 공항 운영 기반을 확보하고 유도로 추가 설치를 통해 항공기의 활주로 점유 시간을 줄임으로써 수용 능력을 증대해 승객들의 공항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 인천국제공항 개요도./사진=금호건설 제공

이번에 재포장하는 제2활주로는 지난 2000년 금호건설이 시공한 활주로다. 20여 년의 기간 동안 유지·보수를 통해 운영해 오다 이번 공사를 통해 전면 재포장에 들어가게 된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이번 재포장 공사로 기존에 시공한 활주로의 유지·보수·성능 개선 공사도 함께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공사는 항공기 이착륙 등의 공항 운영 계획에 따라 기간별 공사 구역이 제한되기 때문에 공항 공사에 대한 경험·이해도가 반드시 요구되는 공사다. 금호건설은 인천공항 건설 초기부터 참여해 제2활주로 포장도 시공했던 경험이 있다. 금호건설은 재포장 공사에 그동안 쌓아온 공항 공사 경험치를 최대한 살려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금호건설은 인천공항과 관련, △부지 조성 △활주로 △여객 터미널 △관제탑 △계류장 △급유관로 △공동구 △정비 시설 등 다양한 공사를 통해 공항 공사 시공 경험을 확보하고 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공항 공사 분야의 강점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해외 공항 공사 분야에도 적극 참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