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과거 침략자에서 한 세기 지난 지금은 협력 파트너”
일본 사과 촉구 없어 아쉬움…막판 협상 고려했다 평가도
최근 日측 방한, 비공개 외교당국협의…‘징용 해법’ 주목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1일 3.1절 기념사에서 ‘자유주의 가치 연대’를 강조하며 일본과 협력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한일 외교당국간 협상 중인 강제징용 배상 해법 마련에서 꼭 필요한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언급하지 않았다.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핵 위협을 언급하면서, 북한으로 인한 안보위기에 더해 세계적 복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한미일 3자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기념사를 통해 먼저 일제강점기에 대해 “우리가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의 세계적 복합위기, 북핵 위협을 비롯한 엄혹한 안보위기, 그리고 우리사회의 분절과 양극화 위기를 어떻게 타개해나갈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여기서 우리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될 것은 자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독립을 상상할 수 없었던 칠흑같이 어두운 시절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말해 선열들의 헌신을 기리기도 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3.1.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도 “이제 우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와 세계 공동의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는 말로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영광의 역사든, 부끄럽고 슬픈 역사든 역사는 잊지 말아야 한다.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미래를 지키고 준비하기 위해서”라며 “오늘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을 기억하고, 우리 역사의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한편, 미래 번영을 위해 할 일을 생각해야 하는 날”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독립을 향한 노력이나 지금 한미일 3국의 협력 강화 모두 ‘자유’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는 듯해 보인다. 그래서 우리는 선열들의 헌신을 기억하되, 한 세기가 지난 지금 미래의 ‘번영’과 ‘자유’를 위해 한일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런 윤 대통령은 기념사는 그가 집권 초기부터 줄곧 강조해온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앞서 대통령실이 밝힌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의 키워드도 자유·헌신·기억·미래·번영이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지금 한일 간 최대 현안인 ‘징용 해법’ 정부안 발표를 앞두고 일본 측의 호응 조치인 ‘사과’를 촉구하지 않은 것이 아쉽다는 평가도 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기념사가 한일 외교당국간 막판 협상을 염두에 둔 것이란 견해도 나왔다. 

징용 배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안이 조기에 발표될 경우 윤 대통령이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릴 예정인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전격 일본을 방문해서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란 관측이 있다. 
 
3.1절을 앞두고 지난달 마지막 날인 28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강제징용 피해자의 유족들과 처음으로 집단면담을 진행한 뒤 “징용 해법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엔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비공개 방한한 일도 전해지면서 한일 간 징용 협상 결과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