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성 담화' 이어 '김여정 담화' 잇따라 내고 "압도적 행동 준비"
"3월 한일 정상회담~5월 G7 정상회의 전후로 전략무기 실험 가능성"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북한이 ‘김여정 담화’와 ‘외무성 담화’를 잇따라 내고 “한국과 미국의 군사 동태를 빠짐없이 주시하고 있으며, 판단에 따라 언제든지 적중하고, 신속하며, 압도적인 행동을 취할 준비가 돼있다”고 경고했다.

13일 시작되는 한미연합훈련 기간 북한의 전략무기 실험, 위성발사 일정에 대한 사전예고 및 정지작업이라는 전문가 평가가 나온다. 김여정은 지난달에도 담화를 내고 남한에서 제기된 자신들의 탄두 대기권 재진입 기술 수준에 대한 의혹에 대해 반발하며 정상각도 발사 가능성이 시사한 바 있다. 

김여정은 7일 낸 담화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사령관이 태평양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날아오면 즉각 격추할 것이라고 한 발언을 전한 언론기사를 먼저 비난했다. 

김여정은 “사실여부를 떠나 명백히 사전 경고한다”며 “우리의 전략무기시험에 요격과 같은 군사대응이 따를 경우 이는 명백한 선전포고로 간주될 것”이라고 밝혔다.

   
▲ 북한이 18일 오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훈련을 진행했다고 19일 노동신문을 통해 밝혔다. 2023.2.19./사진=뉴스1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의 발언은 김여정이 지난달 2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담화에서 “태평양을 우리 사격장으로 활용하는 빈도수는 미국의 행동에 달려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한 국내언론이 보도했다.

김여정은 “태평양은 미국이나 일본의 영유권에 속하지 않는다”며 “미국의 관할권에 속하지 않는 공해와 공역에서 주변국들의 안전에 전혀 위해없이 진행되는 우리의 전략무기시험에 요격한다면 우리의 군사적 행동규범이 설정되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도를 넘어 극히 광기적인 추이로 나가고 있는 미국과 남조선의 과시성 군사행동들과 온갖 수사적 표현들은 우리가 반드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조건부를 지어주고 있다”며 “미국과 남조선은 정세를 더 이상 악화시키는 언동을 삼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전날인 6일엔 북한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이 담화를 내고 최근 한미의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에 이은 미 B-52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전개 및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언급, “미국의 핵사용 기도가 실전 수준에서 추진되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미의 위험천만한 군사도발 움직임을 계속 방관한다면 쌍방의 방대한 무력이 첨예하게 밀집 대치되어 있는 한반도에서 격렬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담보가 없다”면서 “국제사회는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도모하기 위한 북한의 평화애호적인 노력에 합세해 한미에 전쟁연습을 당장 중단할 데 대한 명백한 신호를 보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사진=뉴스1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의 태평양 영해 전략무기 실험 강행 의사를 표명했다”며 “곧 실시될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에 대응한 군사행동 계획을 예고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이 중국의 양회가 끝나는 11일 이후 13일 실시하는 프리덤실드(FS)에 맞춰 전개되는 전략자산훈련 성격, 장소 등을 고려해 군사적 대응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우선 시위성으로 미국의 직접적인 대응이나 요격이 있을 수 있는 무기보다 단거리급 무기를 동해상 동북 방향으로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어 “경계가 필요한 시점은 3월 한일 정상회담 시점, 또 FS 종료 이후 4월 초, 4월 한미 정상회담과 5월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등 주요일정을 전후로 전략무기급을 실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홍 연구실장은 “북한은 4월 군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했고, 고체연료형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공개한 상황이다. 이들 무기실험 타이밍이 정세의 큰 굴곡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김여정이 태평양을 이용한 전략무기 실험의 정당성을 주장했으므로 일정한 계획이 수립돼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전략무기에는 SLBM, 극초음속미사일 등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