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 미만 가족돌봄아동 발굴·지원 체계 가동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결식우려아동 급식 지원 대상을 기준 중위소득 52%에서 60% 이하 차차상위계층으로 확대하고, 급식카드 디자인도 바꾼다고 12일 밝혔다.

현재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인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 결식우려아동 3만여명에 아동급식카드, 지역아동센터, 도시락 배달 등으로 급식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대상을 늘려 결식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급식카드 디자인도 아동의 목소리를 반영, 다양하게 변경하면서 종류를 늘리기로 했다.

   
▲ 서울시 신청사/사진=미디어펜 윤광원 기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점 온라인 결제도 확대, 지금은 편의점 온라인 결제는 GS편의점 애플리케이션(우리동네GS)에서만 가능한데 7월부터는 CU편의점 앱(포켓CU)에서도 할 수 있다. 

아울러 배달 도시락 품질 관리를 위해 자치구별로 '어머니 모니터링단'을 운영, 이 모니터링단이 분기별로 도시락 업체를 방문해 식재료, 위생 상태를 점검한다. 

가족을 돌봐야 하는 이른바 '영 케어러'(Young Carer)에 대해, 맞춤형 발굴·지원 체계도 가동한다. 

정부의 실태조사에서 제외된 만 13세 미만 아동이 대상으로, 서울시는 가족돌봄아동 판별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자치구, 교육청, 지역아동센터 등 유관기관 475곳과 함께 만 13세 미만의 가족돌봄아동을 발굴한다. 

이들에게는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인 '드림스타트'와 연계, 집중적인 사례 관리와 학업·건강·가사 통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결식우려아동과 가족돌봄아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이번 정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아동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도록, 촘촘한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