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한국거래소가 주식(코스피)과 미국 달러화(USD)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코스피 USD 현물 지수'를 오는 8일부터 발표한다고 3일 예고했다.

   
▲ 한국거래소(사진)가 주식(코스피)과 미국 달러화(USD)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코스피 USD 현물 지수'를 오는 8일부터 발표한다고 3일 예고했다. /사진=김상문 기자


코스피 USD 현물 지수는 코스피에 기준시점(2011년 1월 3일) 대비 원‧달러 환율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산출하는 지수로, 주식시장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변동성을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됐다.

한국거래소 측은 "2011년부터 2023년 4월까지 코스피 지수는 20.8% 상승한 데 비해 코스피 USD 현물 지수는 43.6% 상승하는 등 장기 투자성과가 우수했다"며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더 양호했다"고 설명했다.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이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으로 코스피보다 안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게 거래소 측 설명이다.

거래소 측 관계자는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돼 투자자들에게 효과적인 분산투자 수단을 제공하고 상품 다각화 등 증권상품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