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케어부터 기능성 제품까지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미용 등 외모를 가꾸는데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 즉 그루밍족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업계에서도 남성 화장품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
|
|
▲ 피부 등 자신을 가꾸는데 아낌없이 투자하는 그루밍족들이 늘면서 화장품업계에서도 남성들을 위한 제품들을 출시중이다./아모레퍼시픽, 미샤 |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남성화장품 시장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10% 가량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약 1조792억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내놓은 '국내외 남성용 화장품 시장 현황 및 상표출원 동향 분석'을 살펴보면 남성화장품 상표출원 건수도 늘고 있다.
지난 2010년 1월1일부터 2014년 9월30일까지 약 5년간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주요 화장품 기업의 남성화장품 상표 출원 누적건수는 61건이었다. 이는 2010년 2건에서 빠른 속도로 증가한 모양새다.
이처럼 남성화장품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화장품업계에서도 해당 시장을 눈여겨보고 제품군을 갖춰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피지, 모공, 피부톤 관리 등 기능화된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늘면서 단순 스킨, 로션 제품뿐만 아니라 에센스, 비비크림 등 다양화되고 세분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LG생활건강 보닌은 한 가지 제품으로 멀티 기능을 하는 올인원을 출시 중이다. 보닌 올인원은 남성 화장품 가운데 최근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올해 5월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신장했다.
보닌에서 선보인 올인원 5종은 ▲건성피부를 위한 보습용 ▲지성피부를 위한 산뜻한 사용감 ▲잔향이 오래 남는 퍼퓸 스킨케어 ▲BB처럼 자연스러운 피부톤 커버를 해주는 올인원 ▲자외선 차단제를 따로 바를 필요 없는 올인원 선 등이다.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는 맨 에어쿠션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오페 맨 에어쿠션은 강력한 자외선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번들거림 없이 모공과 잡티, 트러블 흔적까지 커버, 피부톤을 보정해주는 효과도 있다. 전용 퍼프를 이용하기 때문에 손에 묻어나지 않으며 가볍게 두드리기만 하면 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는 지난해 4월 닦아쓰는 스킨 '포레스트 포맨 퍼펙트 올인원 스킨'을 내놨다. 스킨패드로 닦아쓰는 방식이며 ▲피지조절 ▲각질정돈 ▲트러블케어 ▲피부톤업 ▲수분강화 등 5가지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올인원 스킨이다.
라네즈 옴므는 지난 5월 남성들 사이에서 두터운 팬층을 가지고 있는 어벤져스를 활용해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라네즈옴므 어벤져스 스페셜 에디션은 '어벤져스 히어로들의 피부 관리법'을 주제로 각 캐릭터의 이미지와 디자인을 라네즈옴므의 대표 제품에 적용해 총 9종으로 출시했다. 제품을 구매하면 각 캐릭터의 피규어를 함께 증정했고 이 에디션은 한달간 약 8억5000만원의 판매를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 2월 남성 스킨케어 라인을 전면 개편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개편한 것으로 남성들이 기본 보습 외에 안티에이징, 미백 등 기능과 성분에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서 연령별 타깃을 구분해 총 3가지 라인을 선보였다.
'아르간 옴므' 라인은 20대 남성을 위한 촉촉한 보습을, '스네일 솔루션 옴므'은 30대를 위한 기능성 프리미엄 라인이다. '허브트리 옴므' 라인은 피부 활력과 영양 공급을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
|
|
▲ 스킨, 로션 등 기초부터 에센스, 비비 등 기능성을 가진 남성용 화장품도 출시중이다./아모레퍼시픽, 네이처리퍼블릭 |
이 중 '스네일 솔루션 옴므' 스킨과 에멀젼은 달팽이 점액 여과물이 함유돼 거칠고 탄력이 떨어진 남성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미백과 주름개선 기능을 가진다. '아프리카 버드 옴므 올인원 프레시 컨트롤러'는 스킨과 로션, 에센스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으로 주름개선과 미백 효과가 있다.
미샤는 남성라인으로 미샤포맨을 구축하고 있다. 미샤포맨의 '사이언스 액티베이터 앰플'은 복합 유산균 발효 성분을 함유한 고기능성 농축 앰플 에센스로 주름, 피부톤과 처진 탄력을 개선해주는 제품이다.
헤어와 관련된 제품도 있다. '클래스업 포마드'는 포마드 제품은 기존 제품에서 홀딩력을 보강한 신개념 포마드로 묵직하면서 부드러운 제형이다. 흐트러짐 없는 헤어스타일을 손쉽게 연출할 수 있으며 모발에서 자연스러운 광택과 은은한 라임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했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남성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10% 가량으로 큰지는 않지만 최근 정체된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유일하게 매년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라며 "이에 업계에서도 남성화장품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