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찰단 최종 평가, 6월 말 IAEA 종합보고서 발표 이후일 듯
IAEA 최근 마지막 검증 완료 “日 방사성 핵종 측정분석 방법 적절”
마지막 검증 11명 국제전문가에 한국 포함, 최종평가 뒤집기 힘들어
이재명 “차라리 비용 주고 일본에 보관”…김기현 “정부 흔들기 골몰”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 방출 계획을 시찰하고 돌아온 정부 시찰단장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브리핑을 열어 “추가 분석·확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밝힌 가운데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이 일본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관한 포괄적 검증을 완료한 것으로 2일 전해졌다.

일본정부는 이날 “IAEA 조사단이 지난달 29일부터 닷새간 이어진 방류 전 마지막 검증에서 지금까지 진행한 조사 사항을 일본정부 및 도쿄전력과 논의했다”고 밝혔다. IAEA는 이번 조사 결과를 포함한 최종 보고서를 이달 중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달 31일 공개한 중간보고서엔 “도쿄전력이 오염수 샘플에서 방사성 핵종을 측정·분석한 방법은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앞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최종 평가 발표를 보류했던 정부 시찰단의 최종 발표는 IAEA 발표 이후가 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일 “6월 말 IAEA의 종합보고서가 나오면 최종 평가를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IAEA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평가와 별개로 국내 정치권에선 오염수 방류를 놓고 공방을 지속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유 위원장은 31일 브리핑에서 그동안 우리나라도 IAEA 조사에 참여해왔으므로 후쿠시마 현장 시찰에서 추가적으로 시료를 채취할 필요가 없었다고 밝혔으며,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30년 이상 갈 수도 있는 만큼 주로 희석 설비가 장기간 기능할지 여부와 이상 상황 발생 시 방출 차단 기능 등을 점검한 것으로 보인다.

   
▲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2023.2.6./사진=연합뉴스

유 위원장은 일본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를 거치기 전후 오염수 농도를 비교할 수 있는 원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화학분석동에서 총 38대의 분석장비의 현장 시연을 통해 시료의 데이터 처리 절차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유 위원장에 따르면, 일본은 오염수 방출을 시작하면 해수배관 헤더와 상류수조 사이에서 매일 시료를 채취해서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유 위원장은 “주요 설비의 성능과 적정성, 장기 운전 가능성 등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선 추가적인 정밀분석과 확인작업이 필요하다. 이번 시찰 결과와 함께 앞으로 향후 확보해야 할 자료 그리고 일본 측과의 계속적인 질의·응답을 통해서 설비별, 분야별로 분석·확인 작업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일본의 계획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IAEA가 중간 평가로 도쿄전력의 오염수 샘플에서 방사성 핵종을 측정·분석한 방법이 적절하다고 평가한 만큼 한국정부가 앞으로 나올 IAEA의 최종 평가를 뒤집을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IAEA의 마지막 원전 검증에 참여한 11명의 국제 전문가 조사단에 한국도 포함됐다. 이 조사단에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중국·러시아·영국·베트남 출신 인사가 포함됐다. 

IAEA의 일부 직원은 지난달 24~25일 후쿠시마 1원전에서 원자력규제청이 실시한 알프스 오염수 방류 설비의 사용 전 검사에 입회하기도 했다. IAEA는 지난해부터 후쿠시마 원전에서 오염수 안전성 검증, 규제 검증을 각각 두 차례 시행한 바 있다. 일본정부는 올여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이다. 이를 위해 일본정부는 IAEA와 정보를 지속해서 공유하겠다는 입장이며, 한국도 IAEA 차원에서 오염수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밖에 없어보인다.

   
▲ 한국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지난 24일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현장시찰을 하고 있다. 2023.5.26./사진=일본 도쿄전력 제공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사실 지진이라는 자연재해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자칫 어느 나라라도 예외일 수 없다는 점에서 무조건 반대만 하기 어렵다. 일본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사고로 만들어진 오염수를 현재 1068개 저장탱크에 보관 중이다. 알프스로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핵종 60여종을 제거할 방침으로 다만 알프스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트리튬)는 30여년간 해양방류를 통해 바닷물로 희석하겠다는 방침이다.

자연재해로 인한 문제라고는 하지만 일본에게는 오염수 방류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무거운 책임이 있고, IAEA는 엄격한 점검을 해야 한다. 그동안 IAEA가 과학적 검증 과정을 거쳐왔지만 우리나라는 일본과 최인접국인 까닭에 우려가 크고, 여야 간 정치공방이 가라앉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의 걱정은 말할 것도 없지만 상인들 입장에선 ‘수산물 공포’가 커질수록 생업에 피해를 입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우려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부산시당·울산시당·경남도당·대구시당·경북도당 공동주최로 부산 서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서 ‘우리 어민 다 죽는다. 5000만이 반대한다’라고 적힌 어깨띠를 두른 이재명 대표는 “윤 대통령은 ‘오염수 방출은 절대 안 된다’고 천명하라”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차라리 우리가 일본에게 (오염수) 보관비용을 지원해주고, 일본에 보관하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훨씬 이익일 것 같다”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구태의연한 선동과 저질 막말정치에 대해 엄중한 심판이 뒤따를 것”이라고 맞받았다. 김기현 대표는 4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머릿속에는 ‘어떻게 하면 현 정부를 흔들까’ 하는 당리당략에서 비롯된 선전·선동 의지만 가득 있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각종 괴담으로 또다시 ‘국민분열’의 망령을 불러내는 것은 오로지 더불어민주당의 ‘사법 핵폐기물’을 덮기 위한 목적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