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정책조정회의서 “尹, 문재인 정부 한반도 평화 경험 계승·발전 시켜야”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을 기념하며 “한반도 평화를 향한 대화와노력은 진보와 보수가 따로 있지 않다”라며 윤석열 정부가 전임 정권이 이뤄낸 한반도 평화 정책을 계승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한미동맹은 다르지 않다”며 “민주당 정부가 노태우 정부의 평화 정책을 발전시켰듯, 이 정부도 문재인 정부의 경험을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독일처럼 평화 정책은 정권과 무관하게 끈기 있게 이어지고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북한의 핵고도화와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가 갈등과 대립으로 치닫고, 미중 전략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23년 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김대중 대통령의 담대한 지혜를 되새기게 된다”며 “6.15는 여전히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을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월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6.15 남북공동선언에서 남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면서 대화를 통해 우리가 한반도 평화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30년 동안 대한민국 경제가 발전하고, 남북 관계가 진전되고, 국제적 위상이 높았던 시기는 민주당 정부가 평화 정책을 추구했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며 “세계 최고, 최후의 투자처인 한반도 시장의 주도권을 우리가 가져야 한다”면서 평화 정책으로 한반도의 경제적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멀지 않은 시기에 한반도 평화의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6.15 정신을 살려서 남북과 한미, 북미가 이미 합의했고 중국도 동의한 4자 평화회담을 되살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한다”며 한반도 평화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선 윤석열 정부가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