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지난해 소자본창업 시장에서 핫 아이템으로 부각된 스몰비어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스몰비어와 호프의 중간 개념인 ‘K-PUB(코리안 스타일 펍)’이 호프집 창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 핫앤비어 매장 전경모습.
특히 K-PUB은 스몰비어의 취약점인 단순한 메뉴구성과 취약한 마진구조를 보완한 신개념 호프 전문점으로, 다양하고 특별한 메뉴를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조리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K-PUB은 스몰비어가 계절적 한계를 갖고 있는 것과는 달리 사계절 영업이 가능하다.

기존 호프집 창업에서 볼 수 없는 인테리어를 기반으로 호프매장에 경쟁우위를 점하는 오픈 주방형 캐주얼 비어펍 형태를 띄고 있어, 인건비 등 매장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을 낮춘 것이 장점이다. 

현재 인기몰이중인 ㈜오리비의 호프집창업 프랜차이즈인 ‘핫앤비어’는 다양한 메뉴를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이지쿡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사가 직접 관리하는 생산공장에서 제품개발과 납품을 진행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점주들의 마진률을 높였다.

핫앤비어 관계자는 “지난 5월경에 오픈한 핫앤비어 화곡점은 10평대 임에도 불구하고 일평균 150만원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며 "10평대 오픈 주방형 형태의 매장 구조 속에 이지쿡시스템이 가능해 초소형 주방에서 최소인원으로 조리가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핫앤비어는 메뉴를 쉽게 빨리 조리할 수 있는 이지쿡시스템을 바탕으로 조리메뉴얼 뿐만 아니라 조리 순서와 주방 활용 매뉴얼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가맹점주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특히 핫앤비어는 스몰비어의 장단점을 분석 적용해 어떤 평수에서도 오픈이 가능한 맞춤형 창업을 주도하고 있다. 지역의 특성에 맞게 점주들이 원하는 메뉴와 주류를 선택해 판매가 가능하며, 인테리어 소품들도 점주들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등 가맹점 위주의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창업문의는 핫앤비어 홈페이지(www.hotnbeer.co.kr)나 전화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