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 계층 청년 조기에 발굴, 맞춤형 서비스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가 '사각지대' 청년을 조기에 발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을 전국 최초로 구축,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5일 밝혔다.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은 청소년에서 청년이 되는 '초기 청년', 고립·은둔 청년 같은 '취약 계층 청년' 을 비롯, 정책에서 소외된 청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계 기관이 제공하는 일자리·주거·심리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민관 협력 체계다.

서울시는 종합지원·일자리·주거가족·교육문화·복지생활 등 5개 분야 15개 기관과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 협의체를 지난달 30일 출범시켰다.

   
▲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 구축 협의체 출범식/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 구축 모델(안)을 논의·결정한다. 

이렇게 결정된 모델로, 서울시는 하반기 서울 청년 사회 안전망을 시범 운영하고, 의견을 수렴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김기헌 청년정책연구실장은 '사회 안전망 구축 로드 맵'을 발표하면서 "사회 안전망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중앙-지방자치단체, 공공-민간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하고, 아동-청소년-청년을 잇는 생애주기적 접근과 청년에 대한 이해·전문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체 참여 기관은 정기적인 사례 관리 회의를 열고, 기관 간 연계 절차를 간소화한 패스트 트랙을 통해, 영역별 맞춤 프로그램을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전국 최초로 청년 통합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며 "기관들이 협업해 청년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서울 청년이 행복해지는 것이 청년 사회 관계망 구축의 목표"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