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의혹에 “대통령 친인척 연루된 권력형 비리”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국민의힘이 제기하고 있는 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셀프 특혜 의혹에 대해 “이번 사건은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자 그야말로 국정농단”이라고 단언했다.

국민의힘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추진위원회 공동 위원장인 정동균 전 양평 군수의 종산이 고속도로 원안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하자 반박에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지금까지 많은 국정농단 사례를 봐 왔지만 수조원대 국책사업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옮기는 것 처음 봤다"면서 이같이 비판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그는 "김건희 로드, 많이 들어 보셨겠죠"라며 "만약 정부 의도대로 (고속도로가) 강상면에 종점을 설치했다면 그 인근에 축구장 5개 면적의 땅을 소유한 대통령 처가가 막대한 개발 이익을 누렸을 것"이라며 서울-양평고속도로 논쟁의 본질은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이라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의혹 해명 대신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것에 대해서도 "뻔뻔하게 아무 이유도 없이 (종점을) 갑자기 옮겨 놓고는 문제를 제기하니까 이번에는 아예 백지화시키겠다고 행패를 부리고 있다"며 "국정을 이런 식으로 행패 부리듯이, 장난하듯이 해서 되겠냐"고 질책했다.

또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의혹을 해명하는 대신 정쟁화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권의 도덕성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을 존중하고 두려워해야 한다"면서 "사건 은폐와 책임 떠넘기기 목적의 사업 백지화, 즉각 백지화돼야 한다"며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 규명에 앞장서 혼란을 조기 종식시킬 것을 촉구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