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확인 국제우편·특송화물 통관 보류…빈 소포 반송"
[미디어펜=김연지 기자]수상한 우편물이 해외에서 배송됐다는 신고가 전국에서 잇따르는 가운데 전국 세관이 유사 우편물 반입을 막기 위해 통관 강화에 나섰다.

23일 관세청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서 신고되고 있는 '미확인 국제우편물'과 관련해 지난 21일부터 국제우편물과 특송물품(해외 배송 택배)에 대한 긴급 통관강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관세청은 경찰 등에 신고된 우편물과 발신자·발송지 정보가 같거나 유사한 국제 우편물·특송화물은 즉시 통관을 보류하고, 엑스레이 검사 결과 내용물이 없는 '스캠화물'로 확인되면 반송한다는 방침이다.

   
▲ 우체국 직원이 우편물을 배달하러 나가기에 앞서 타이어에 미끄럼방지 스프레이를 뿌리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하다./사진=우정사업본부

관세청은 "해외 판매자가 판매실적 등을 부풀리려는 목적으로 상품 가치나 내용물이 없는 우편물·특송화물을 국내 불특정 주소에 무작위 발송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번 미확인 국제우편물이 이런 스캠화물과 유사한 형태로 반입된 점을 고려해 스캠화물로 확인되면 우정사업본부·특송업체와 협력해 해외 반송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상한 내용물이 든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 등은 경찰에 통보할 방침이다. 관세청은 본인이 주문하지 않았거나 자신과 무관한 곳에서 발송된 소포는 개봉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김연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