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센터 효율화 추진, 기타특별회계·기금 효율화 등
[미디어펜=변진성 기자] 부산시와 16개 구·군 단체장이 미래세대를 위한 책임있는 재정 운용을 약속했다.

시는 25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16개 구·군 단체장, 28개 부산시 실·국·본부장 전원과 함께 건전재정 선언식을 열고 재정 운용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정부는 재정 기조를 확장재정에서 건전재정으로 전환했고, 지난 6월 국가재정전략회의를 통해 한 번 더 강조한 바 있다.

   
▲ 25일 오후 2시께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전재정 선언식. /사진=부산시


박형준 시장은 국세와 지방세 징수현황에 기반한 내년도 재정 여건과 재정 운용 방향을 설명하고, 예산요구 단계부터 재정운용의 심각성을 인식해 건전재정을 유지하면서도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필수요소에 예산이 적절히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대표적 경직성경비로 재정부담을 가중시키는 각종 센터 효율화 추진, 기타특별회계·기금 효율화를 통한 회계운영 효율성 제고, 보조금 성과평가 강화 등 건전재정과 효율재정을 동시에 꾀하는 방침을 내놨다.

이날 공동선언에서는 정부의 긴축 재정 기조를 엄중히 인식하고 불필요한 재정지출 절감에 최선을 다하며 재정운용의 효율성 강화를 통해 절감한 재원을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집중 투입하고, 이를 통해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을 다할 것을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16개 구청장·군수는 약속했다.

박형준 시장은 "오늘 선언은 재정투입을 무조건 줄이자는 것은 아니며, 성과가 미흡한 사업, 불필요한 예산은 과감히 구조조정하고, 민생안정과 지역소멸 대응, 취약계층 보호 등 필수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변진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