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에 국민의힘 의원 연루" 등 이달의 가짜뉴스도 발표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바른언론시민행동(바른언론·공동대표 오정근 김형철)과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대표 최철호)는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공동대표 조성환 최원목 등), 신전대협(공동의장 이범석 김건)과 최근 가짜뉴스 선정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가짜뉴스 19가지'(~7월)와 '이달의 가짜뉴스'(6~7월)를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이들 네 단체는 “3월 한일정상회담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야권, 좌파 진영에서 '후쿠시마 가짜뉴스'들을 본격 생산했으며 이것들이 KBS MBC 등 여러 매체와 SNS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면서 “일본이 오염 처리수 방류를 시작하게 되면 먹거리 공포를 조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짜뉴스들이 다시 등장할 것이므로 각별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바른언론·공언련·정교모·신전대협 등 4개 단체는 최근 가짜뉴스 선정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가짜뉴스 19가지'(~7월)와 '이달의 가짜뉴스'(6~7월)를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을 팩트체크하는 바른언론시민행동 주최 토론회에서 김형철 바른언론시민연대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네 단체는 후쿠시마 가짜뉴스 19가지를 윤석열 정부 비난, 국제원자력기구(IAEA) 흠집내기와 반일감정 자극, 먹거리 불안과 핵공포 조장 등 세 부문으로 구분해 정리했다.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용인했다 △IAEA는 국제 기구가 아니다 △‘리 연안의 수산물과 소금이 오염된다 등이 그것이다. 후쿠시마 가짜뉴스를 고발하는 과학 팩트에 대한  감수는 박상덕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수석연구위원이 맡았다. 

네 단체는 또 '이달의 가짜뉴스’(6~7월)로 △서울 서이초 교사 극단적 선택에 “국민의힘 3선 의원 연루”(김어준) △“사드 전자파 때문에 100명 중 10명이 암에 걸렸다”(노곡리 박태정 이장) △“촛불집회 덕분에 (우리나라에서) 광우병이 발생하지 않았다”(박지원 전 국정원장) △“김건희 에코백 속엔 샤넬백”(박영훈 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부의장) △“한전의 대규모 적자가 탈원전 때문이 아니다”(신장식) △“문재인 정부때 발의한 ‘종전선언’에 국민의힘이 반대하지 않았다”(주진우) 등 6가지를 꼽았다.
  
김어준 씨는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없이 맘카페 등에서 떠도는 헛소문에 국민의힘 의원이 연루됐다는 음모론으로 재생산했으며, 사드 전자파 암환자수는 국민건강보험 등 신뢰할만한 통계 자료가 없는데도 일방의 주장이 (정확성이 부여된) ‘숫자’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오해를 낳는다고 단체는 지적했다.

박지원 전 원장의 발언은 2008년 5월 광우병 사태가 수많은 허위 사실로 짜깁기한 선동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 야권과 좌파 진영의 궤변을 그대로 전하고 있으며, 박영훈 부의장은 가짜뉴스라는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명시적인 사과나 유감 표명이 없다는 점에서 청년 정치인이 기성 정치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해 안타깝다는 지적을 받았다. 

주진우 신장식 씨는 공영방송의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인데도 프로그램에 직접 개입해 편파적인 가짜뉴스를 확산시켰다는 점에서 진행자로서의 자질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