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대 완성차 7사, 충전기 주도권 싸움 격화
북미 전기차 2대 중 1대 테슬라…충전 규격 달라 소비자 불편
[미디어펜=조성준 기자]전기차 격전지인 미국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테슬라와 반(反) 테슬라 간의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초반 주도권을 누가 잡는 지에 따라 시장 판도가 바뀔 수 있는 만큼 자동차 업계 내 최대 화제로 주목 받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해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48.6%를 차지해 절반을 차지했다. 2위 스텔란티스그룹이 9.4%, 뒤이어 제너럴모터스(GM) 5.5%, 포드 4.7%, 현대차 4.1%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 합산 점유율이 7.2%로, 이처럼 테슬라가 나머지 북미 진출 완성차 업체의 점유율 총합과 맞먹는 점유율을 보유하면서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 대 반 테슬라의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전경./사진=현대차 제공


◇ 전기차 시장, 미래 차 주도...선점 효과 커

테슬라가 배타적 충전 규격을 고수하고 다른 업체들이 반동맹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미래 차로 각광받는 전기차 시장에서 선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세계 전기차 판매 규모는 증가 속도는 다소 느려지고 있지만, 매년 늘어나고 있다. 현재 전기차는 아직 자동차 가격이 비싼 탓에 수요 성장은 조금씩 둔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다만 배터리 기술의 진보와 지속적인 공장 건설로 규모의 경제가 완성되면 자동차 가격이 내려갈 수밖에 없어 결국 전기차로의 전환은 가속화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반 시설에 대한 이점을 취하기 위한 주도권 싸움이 업계 내에서 치열하게 전개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테슬라가 미국 시장에서 과점에 가까울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을 보듯 선점에 따른 낙인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이 같은 경쟁이 지속될 것이 분명한 만큼 테슬라 동맹과 반테슬라 연맹 간 경쟁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당장은 미국 시장에서의 패권 다툼이지만 충전 전쟁은 전세계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유는 그만큼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는 2030년까지 미국 도로에서 3000만~4200만 대의 충전식 차량(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이 운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선 18만2000대의 고속충전기가 필요하다. 현재 미국 내 있는 충전기의 5~6배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세계적으로도 전기차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충전소의 중요성을 나날이 커지고 있다.


◇ 머스크다운 선택...배타적 테슬라

이런 가운데 테슬라는 전기차 점유율 뿐만 아니라 충전 분야에서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테슬라는 미국 내에서 자체 충전소인 슈퍼차저를 2만2000여곳 갖추고 있다. 미국 전체 급속충전기 중 60%가 테슬라의 슈퍼차저다.

더욱 큰 문제는 테슬라가 배타적 방식의 표준을 노리고 있다는 점이다. 테슬라는 포드, GM, 벤츠, 닛산, 리비안 등과 슈퍼차저를 공유하는 계약을 추진한 바 있는데, 슈퍼차저는 NACS 방식을 고수해 다른 완성차들과 충전 호환이 되지 않는다.

   
▲ 테슬라가 30일 경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선보인 ‘모델 Y’.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경쟁 완성차들은 소비자 편의를 위해 커넥터를 제공하거나 새로 출시하는 차량에 NACS 충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변경을 할 수밖에 없다.

업계 내에선 혁신가라 불리기도 하며 기행을 일삼는 일론 머스크다운 선택이라는 말도 나온다. 지금까지의 사업가적 모습을 볼 때 협력보다 택하기보다 독불장군식 선택이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결국 경쟁사들 입장에선 테슬라를 따르거나 반연합을 통해 뭉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충전소 규격으로 촉발된 테슬라 대 반 테슬라 연합의 대결 구도가 다양한 양상으로 확전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테슬라가 직접 배터리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데다 전기차 표준을 독식하려다보니 전기차 후발주자에 해당하는 기존 완성차업체들은 힘을 합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반테슬라 연맹, 현대차그룹이 주도할까
 
테슬라와 반테슬라 진영 간 주요 경쟁 이슈는 충전 규격에 대한 것이다. 이날 주요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기아·BMW그룹·GM·혼다·메르세데스-벤츠 그룹·스텔란티스 등 7개 완성차 업체들은 북미서 고출력 전기차 충전 접근성 확대를 위해 새로운 충전 네트워크 합작 투자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최소 10억 달러(약 1조3000억 원) 규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합작사는 향후 북미 전역에 깔린 도시·고속도로에 최소 3만 개의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7개사는 “충전소는 고출력 충전·디지털 통합·접근성과 편의성 등을 제공하고, 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것”이라며 “모든 EV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결합충전(CCS)과 북미표준(NACS) 방식의 커넥터를 모두 제공한다”고 밝혔다.

   
▲ 미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소./사진=연합뉴스


따라서 합작사의 충전소에서는 완성차 7개 브랜드뿐만 아니라 테슬라 차량도 충전 가능하다.

첫 충전소는 내년 여름 개장을 목표로 한다. 이후에는 캐나다로 확대할 예정이다. 충전소는 재생에너지로만 전력을 공급해 탄소중립에도 부합하도록 만들어질 계획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테슬라를 견제하기 위해 똘똘 뭉친 사례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만큼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면서 충전 규격 등을 자사 방식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체 충전소를 만들어 CCS 방식을 사용하면 테슬라 충전소에 의지할 필요가 없어진다.

CCS가 포함된 DC 콤보 방식은 충전구 1개에 5개의 구멍이 있는 형태로, 완속·급속·비상 급속충전(5㎾ 이하 방전 시)을 모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무겁다는 점이 꼽힌다. NACS는 단일 단자이고 고속충전과 완속충전이 모두 가능하다. 단일 단자이다 보니 무게도 상대적으로 가볍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 투자는 현대차의 '인류를 위한 진보' 비전과 일맥상통한다"며 "현대차의 전동화 전문성은 충전 환경 재정의에 도움이 될 것"이라 설명했다.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치·사회·기업적 경계를 초월한 속도"라고 말했다.

업계 내 한 관계자는 "테슬라 독주 체제가 시간이 갈수록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의) 다양한 견제 노력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