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임단협 난항…정년 연장·성과급 지급 두고 팽팽
"추석 전 마무리돼야…연말까지 길어지면 양측에 부담"
[미디어펜=김연지 기자]완성차 업체들이 여름휴가 기간이 끝나고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재개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정년 연장' 문제와 '성과급 지급' 등을 두고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9월 말인 추석까지도 협상 타결이 어려울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하투(夏鬪, 여름 투쟁)'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 등 노사는 여름휴가 전 합의에 이르지 못해 최근 교섭을 재개했다. 

현대차 노조는 회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정년 연장' 카드를 관철시킬 적기라고 보고, 이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행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직전인 만 64세까지 늘리자는 것이다. 하지만 사측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양측은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기아도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과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신규 인력 충원 등을 놓고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 현대차그룹 양재 사옥 본사./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년 연장 문제는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사안이다. 회사의 계열사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에 파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평균 연령의 상승, 비용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년 연장 문제는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문제다. 정년을 늘리게 되면 연금 문제도 생기고 세제까지 복잡해진다"며 "단순히 현대차의 문제가 아니다. 산업적 파급이 너무 큰 문제이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는 요구"라고 말했다.

완성차 업계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원이 감축되는 상황에서 정년 연장으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은 결국 소비자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김 교수는 "전동화가 되면서 필요한 인력이 점점 줄어드는데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며 "결국 그 비용은 신차 비용에 반영돼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한국GM 노사는 성과급 1800만 원 지급과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등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사측은 단순 환율 효과에 의해 영업실적이 개선된 것이라며 노조를 설득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18일 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노조 내부 투표를 통과하지 못해 재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달 말 진행된 찬반투표에서 잠정 합의안 찬성률은 47.4%에 그쳤다. 노사는 기본급 10만 원 인상, 타결 일시금 250만 원 지급, 생산성 격려금 100만 원 지급 등에 잠정 합의 한 바 있다.

   
▲ KG 모빌리티 CI./사진=KG 모빌리티 제공


KG 모빌리티는 국내 동종업계 최초로 임단협을 최종 마무리 지었다. KG 모빌리티에 따르면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합의안이 56.57%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임금 부문 △기본급 5만 원 인상, 단체협약 주요 합의 사항은 △본인 회갑 1일 특별휴가 신설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상황으로는 임단협 타결이 순조롭지는 않을 것 같지만 추석 전까지는 협상이 마무리돼야 한다"며 "연말까지 길어지면 서로에게 좋을 것이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연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