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1일 인도네시아·인도 순방서 '규범 기반' 연대 지평 넓히기
공급망 전략 중요성…다자·양자 정상회담 통해 전분야 협력 강화
'1호 영업사원' 기업인 만남도…수출 확대·첨단산업 공급망 다변화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에서, 날로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에 맞서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할 것을 촉구 예정이다. 현재 작동 중인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만 충실히 이행되어도 북한의 WMD 자금원을 상당 수준 차단할 수 있다."

"특히 저는 G20회의에서 핵·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파견, 해상환적 등 북한의 불법 행위를 적극 차단하고, 북한 정권의 권력유지 수단으로 동원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인권 실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공개된 A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주 인도네시아 및 인도 순방을 통해 참석하는 아세안 및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북핵 대응과 관련해 강조하겠다는 답변이다.

윤 대통령은 5일부터 11일까지 5박 7일 간의 연쇄 순방을 통해, 다시 한번 자유-인권-법치-연대라는 보편적 규범에 기반한 '가치 외교'의 깃발을 높이 들 것으로 보인다.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함께 나란히 서서 사진촬영에 응하고 있다. 2023.8.19 /사진=대통령실 제공


우선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아세안을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지역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한국의 핵심 파트너로 규정하고, 작년 한국이 제안한 '한-아세안 연대구상(Korea-ASEAN Solidarity Initiative)'의 주요 성과와 향후 추진방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윤 대통령은 아세안+3(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해 동아시아 공동체의 비전을 실현해나가기 위한 아세안+3(한일중) 협력의 재활성화를 촉구하고자 한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역내 국가들의 단호한 결의를 재확인하고 나설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인권, 법치를 증진하는 데 앞장서고자 하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한편 8일부터 참석하게 될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은 인류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한 한국-G20 간 협력을 견인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탈바꿈한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을 강조한다.

한국은 기후 취약국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기여를 더욱 확대하고, 청정 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규범 기반 국제질서가 세계 평화와 경제 발전의 근간이 되어 왔다는 점을 재차 강조할 계획이다.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윤 대통령은 팬데믹, 지정학적 갈등,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복합위기 속에 국제사회는 규범 기반 질서를 수호해야 한다고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과거, 현재, 미래의 규범 기반질서를 이끌어 나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경제적으로는 첨단산업 공급망의 회복력 강화를 위해 국민 경제에 영향을 주는 핵심 품목의 수출입 다변화와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그에 주안점을 맞춰 각국 정상들과 보다 깊은 논의를 할 계획이다.

4일 대통령실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번 순방을 계기로 두 곳에서 열리는 양자 정상회담 일정은 14개 잡혀 있다. 이외에 6개 국가와 추가 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강대국간 지정학적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한국이 국익 차원에서 이번 정상회의 연쇄 순방을 통해 외교적 시너지 효과를 얼마나 낼지, 윤 대통령이 실용 비지니스 외교를 확장하는데 얼마나 성공할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