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콩 재배확대를 위한 전문생산단지 각각 1만ha, 9000ha 확대
공공비축 물량도 2만톤, 6만톤으로 확대 농가 판로 확보 걱정 덜어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재차 식량자급률 회복을 위한 가루쌀 산업 육성 의지를 피력했다.  

   
▲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정 장관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쌀 적정 생산을 위해 올해 도입한 전략작물직불제를 활용해 밥쌀 재배면적을 1만9000ha 감축함으로써 쌀 수급균형에 기여함과 동시에 가루쌀·밀·콩 등 주요 곡물의 자급 기반을 확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 장관은 가루쌀 전문생산단지 2000여 ha를 조성해 매뉴얼 보급 및 병해충 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식품기업·지역빵집과 가루쌀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소비기반을 확충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밀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장관의 발표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밀·콩 재배확대를 위해 전문생산단지를 각각 1만ha, 9000ha로 확대했다. 공공비축 물량도 2만톤, 6만톤으로 확대해 농가가 판로 걱정 없이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원자재 등 경영비 상승에 따른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비료가격 차액보전 2700억 원과 1조 원 규모의 사료구매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기요금은 관련 부처와 협의해 단계적으로 인상토록 했다. 

이와 함께 농촌인력중개센터, 체류형영농작업반 확대와 함께 외국인력 배정인원 및 숙련기능인력(E-7-4) 쿼터 확대, 계절근로자 체류기간 연장 등 적극적 정책으로 전년 동기(9월) 대비 국내인력 공급은 22%, 외국인력 도입은 138%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와 올해 이상기후로 인한 농가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농작물 피해액이 자연 재난 피해 규모에 포함되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면서 지난 4월 냉해가 발생한 2개 군, 15개 읍·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최초 선포했고, 6~7월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서는 복구비 현실화, 보조율 인상, 특별위로금 등을 포함해 기존 대비 3배 수준으로 지원했다.

농가 소득안정을 위한 소농직불 지급단가 인상, 농지이양 은퇴직불제 신규 도입 등을 통해 2024년 예산안에 농업직불제 예산 3조 1000억 원을 편성했다. 

정 장관은 “어려운 재정 여건하에서도 정부 내에서 농업·농촌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와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2024년 농식품 예산안은 국가 총지출 증가율(2.8%)의 2배인 5.6% 증가한 18조 3000억 원 규모로 편성됐다”며 “농식품부는 예산안 등을 기반으로 현장 애로 해소와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여 우리 농업이 국민에게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정 장관은 △청년농 육성과 신기술 융합을 통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 육성 △K-Food+의 수출과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쾌적하고 매력적인 농촌 조성 △동물복지 강화 및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등 올해 주요 업무 추진현황을 보고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