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약하고 있는 안병훈(32)이 도핑 테스트에 걸려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 의도적인 금지약물 복용은 아니었지만, 선수들에게 경각심을 갖게 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PGA 투어 측은 12일(한국시간) "안병훈이 PGA 투어의 반도핑 정책 위반으로 3개월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고 밝혔다. 징계는 8월 31일 자로 소급 적용돼 12월1일 해제된다.

PGA 투어 측은 "안병훈은 한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기침약을 복용했다. 하지만 이 기침약에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금지한 성분이 포함돼 양성 반응이 나왔다"면서 "안병훈은 도핑 테스트에 잘 협조하며 징계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 사진=PGA 투어, 안병훈 SNS


안병훈은 이날 개인 SNS를 통해 "지난 8월 한국에서 부모님이 제 시합을 보러오신 기간 중에 감기가 옮았다. 기침 증상이 심해지자 어머니께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다며 한국에서 흔하게 쓰이는 기침약을 주셨다. 어린 아이도 쓰는 약이라기에 부주의하게도 성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사용했다. 시간이 지나 해당 성분이 PGA 투어 도핑 방지 프로그램에서 금지하는 약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약물 양성 반응이 나오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 약을 사용한 것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고, 감기 증상 완화 외 그 어떤 다른 목적도 없었음을 밝힌다. 조심성 없던 점을 인정하는 바이고, 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려고 한다. 처음 겪는 이러한 과정에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준 PGA 투어 도핑 방지 프로그램에 감사드린다. 내년 1월 첫 시합에서 더 좋은 모습으로 뵙도록 하겠다"며 실수를 인정하고 책임 지는 자세를 보였다.

이로써 안병훈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PGA 투어 가을 시리즈에는 출전하지 못한다.

2009년 만 17세 나이에 미국아마추어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며 일찍 재능을 드러낸 안병훈은 2015년 유럽프로골프 투어 BMW챔피언십 정상에 올라 주목 받았다. 2016년 PGA 투어에 뛰어들었지만 기량 침체로 2020-2021시즌 후 시드를 잃기도 했다. 콘페리 투어를 거쳐 다시 시드를 따냈고 2022-2023시즌 PGA 투어 31개 대회에 출전해 8월 윈덤 챔피언십에서 공동 2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