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지역 필수 의료 혁신 TF 발족...정치권·의교계·일반 국민 참여
윤재옥 "의대 정원 논의, 야당과도 적극 협의하겠다"...당 논의 확대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이 20일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지역 필수 의료 혁신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기로 했다. TF에는 정치권, 의료계, 일반 국민 등이 참여한다. 또한 의대 정원 확대 등과 관련해 야당과도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의지를 밝힌 만큼 당 차원의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지역 필수 의료 체계 혁신을 핵심 민생정책으로 선정해 당이 지닌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지역 필수 의료 혁신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전날(19일) 의료 인력 확충과 국립대 병원 등 거점기관을 필수 의료를 중추로 집중 육성하고 지역 병·의원과 상생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내용의 '지역 필수 의료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윤 원내대표는 "야당에서도 지역 의료 혁신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며 정책 방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우리 당은 TF를 중심으로 야당과의 협의에도 적극적으로 임해서 의료계만 아니라 야당 또한 혁신에 동참해 국민적 관심과 협의를 바탕으로 혁신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내고 정부 정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추가과제도 개발하겠다"라며 "특히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프런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기가 짧아지고 있는 팬데믹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마련하며 우리 의료산업의 미래 경쟁력까지 높이도록 일선 의료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며 제도적 개선점을 찾아나가겠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TF와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할 일이 있고 당정협의회를 통해 어느 정도 정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야당과 협의할 시점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일정 단계가 지나면 야당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공공의대 설치 등을 주장하는 데 대해선 "그동안 정치적 차이가 있던 과제를 다시 논의하기 시작하면 문제를 풀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도 있다"며 "야당의 의견 듣고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