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2시부터 48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발령
[미디어펜=이다빈 기자]한덕수 국무총리는 국내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 첫 사례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발생농장 사육 소 살처분, 이동통제, 검사·소독 등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 한덕수 국무총리가 럼피스킨병 첫 사례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초동 방역에 만전할 것을 지시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21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와 함께 관계 부처와 기관, 지자체에는 방역 이행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한 총리는 발생농장 근처 방역지역 설정, 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시설 설치, 농장 주변 모기·흡혈 곤충 방제 등 현장 방역, 일시 이동중지 관리 등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일시 이동중지는 가축 전염병이 전국으로 번지지 않도록 가축과 축산 종사자, 관련 차량 이동을 제한하는 조치다. 전날 오후 2시부터 48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가 발령됐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 총리는 또 럼피스킨병이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만큼 철저한 역학조사를 통한 전파 원인의 신속한 파악과 확보된 백신의 신속한 접종도 요청했다.

럼피스킨병의 첫 확진 사례는 전날 충남 서산시 한우농장에서 나왔다. 이날 경기 평택과 충남 당진에서도 발생 사실이 추가 보고되는 등 이틀째 확진 사례가 나왔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