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간 19% 줄어…알뜰주유소 살아남고 일반주유소 폐업 확산
알뜰주유소 5분의 1, 고가판매 적발…제도 정비 절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한 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렸던 주유소가 전기차 보급 여파로 지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 불안정과 맞물려 가격 책정에 대한 문제제기 등 관리문제도 제기돼 분위기가 어둡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일반주유소는 과거 12년 동안 전기차 보급 등으로 석유 수요가 감소하면서 약 1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석유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전국 일반주유소는 총 1만868곳으로, 지난 12년 동안 2316곳(19%) 감소했다.

   
▲ 서울의 한 주유소 모습.사진=김상문 기자


이 의원은 "전기차 보급 등으로 수요가 감소하면서 경영난을 겪다 휴폐업하는 일반주유소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추세는 전기차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전기차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의 변화를 시도하는 주유소도 있지만 지방 주유소를 중심으로 아예 사업을 접는 사례가 늘고 있다. 

주유소 관리 부실에 대한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양향자 한국의희망 의원이 한국석유관리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에서 저렴하게 원유와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판가는 비싸게 유지하는 알뜰주유소가 최근 4년 동안 1274건이나 적발됐다.

알뜰주유소는 정부의 공동 입찰이나 별도 입찰을 통해 정유사 기름을 원가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어 일반주유소와 가격 차이가 리터당 40~50원에 달한다. 또한 정부는 알뜰주유소에 지난 10년간 128억 원의 시설개선지원금도 지원해 왔다.

양향자 의원에 따르면 올해 1~9월 석유공사가 잡아낸 고가판매 알뜰주유소만 86곳( 중복 포함)이다. 전체 알뜰주유소가 421곳이므로 5곳당 1곳 꼴로 고가판매를 자행한 셈이다.

알뜰주유소의 부당한 판가 적용은 일반주유소 폐업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기도 하다. 지난해만 해도 일반주유소가 전체의 4.1%가 휴·폐업하는 동안 알뜰주유소 휴·폐업률은 전체의 1%에 그쳤다. 알뜰주유소가 정부 지원을 수익화하는 사이 경쟁력을 잃은 일반주유소는 사업을 접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주유소 4곳 중 1곳은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연간 판매량 30만ℓ 이상 주유소 8772곳 가운데 2075곳(23.7%)은 유증기 회수설비를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유증기 회수설비는 기름을 운반하거나 주유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벤젠과 톨루엔 등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운반 차량과 저장탱크로 되돌리는 장치로, 대기오염물질 저감과 주유소 화재 예방에 효과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주유소 폐업이 늘고 알뜰주유소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주유업계가 새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주유업계도 자정작용을 통해 정직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노력을 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