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오후 원포인트 특별법 발의…구리시 빠져...구리는 빠져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도…조경태 "박완수, 통합 의지 강해"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이 16일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특별법을 발의하기로 하는 등 총선을 앞두고 내놓은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특별법에는 당초 고려 대상이었던 구리시는 빠졌다. 또한 국민의힘은 부산·경남 지역의 행정 통합도 추진해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기현 대표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서울-김포 통합에 대한 특별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서울시(와) 긍정적인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 구리에 대해서는 논의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김포와 구리가 처해있는 상황이 좀 차이가 있다"라며 "김포 같은 경우 농어촌 특례라든지 이런 게 있어서 서로 묶어서 하기에는 법이 깔끔하게 안 될 것 같다. 건건이 하는게 합리적이겠다"라고 했다. 

   
▲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조경태 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시청을 방문, 오세훈 시장과 면담하고 있다. 2023.11.15./사진=연합뉴스


그는 "어제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서 김포와 (서울을) 통합하는 법률안 대해서는 서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라며 "구리와 서울 통합 문제도 서울과 잘 협의해서 별 이견 없으면 바로바로 법을 발의하도록 하겠다"라고 부연했다.

조 위원장은 이번 행정 통합이 '상향식' 의견 수렴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하며 "메가시티의 불을 지핀 것은 김포다. 법안이 발의되면 (김포에서) 찬성률이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 국민과의 약속,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고 일부 야당과 일부 정치인들 얘기하는 이게 '쇼다, 총선용이다'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실천적 의미 있는 법률을 우리가 발의하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야당이 특별법에 '농어촌특례 전형 폐지 유예' 조항이 담기는 것을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서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야당 당수인 이재명 대표가 후보 시절 메가시티를 공약했다. 지금와서 선거용이라고 하면 어깃장 놓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위원장은 또, "부산과 경남을 통합하는 부분 대해서도 우리 당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라며 "대한민국의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 광주 3축을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가 이뤄져야 하고 거기에 대구와 대전도 활발히 논의된다면 두 도시들도 메가시티화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부울경 메가시티'가 한 차례 좌초된 적 있다'는 취지의 지적에는 "박완수 경남지사는 통합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했다. 다음 주에 경남도청을 방문하기로 했다"라며 "부산과 경남의 통합이 유력해졌다고 보면 된다. (부울경) 행정 통합과 관련된 특별법안을 저희가 곧 준비해서 발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