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혁신벤처업계 신년 인사회 참석...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원팀으로 협력 다짐
[미디어펜=서동영 기자]혁신벤처업계가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로 '글로벌 진출'을 꼽은 가운데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도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오영주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서 "혁신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혁신벤처업계와 직접 소통하면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처 간 협업을 통한 광폭 지원도 약속했다. 오 장관은 "외교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원팀의 정신으로 혁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견인하는 플랫폼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또 "해외투자 유치 증진을 위해 외국 벤처캐피탈(VC)이 해외진출 자금 등을 매칭 지원하는 글로벌 팁스를 상반기 내 신설할 계획"이라며 "수출 다변화에 성공하는 기업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우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태열 외교부 장관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수장이 벤처업계 행사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태열 장관은 취임 후 첫 대외 행보이기도 하다. 

조태열 장관은 "해외시장 정보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들을 위해 재외공관이 앞장서겠다. 해외 비즈니스 시 발생하는 인허가, 통관, 미수금 회수 등 어려움에 대한 현지형 맞춤 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경쟁력이 높은 벤처기업들이 세계 시장으로 활동 반경을 넓혀갈 수 있도록 정부도 뒷받침하겠다"며 "두 부처 간 칸막이를 과감하게 허물고 벤처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첨단 과학기술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협업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신년인사회는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가 개최했다. 오영주 장관과 조태열 장관을 비롯해 혁신벤처단체협의회 각 단체장, 4개 주최기관 회원사, 벤처기업인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