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년간담회 개최…리스크관리·내부통제도 주문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NH농협금융지주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해외점포장과의 신년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 NH농협금융지주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금융지주 본사 회의실에서 농협금융 글로벌 신년간담회를 가졌다.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취임 2년차를 맞은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은 기존 보고 중심의 회의 관행에서 벗어나, 10개국 21개 해외점포장과 자유롭게 현장의 견해를 청취하고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간담회를 가졌다.

같은 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사업 현장에서 바라본 농협금융 글로벌 사업 경쟁력 제고'와 '본국 차원의 본원적 역량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를 두고 토론을 가졌다.

회의에서 이 회장은 이전보다 한층 강도 높은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글로벌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날로 심화되고 있어, 선제적·시스템적·그물망식 리스크 관리 체계를 통해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본국과 해외점포 간 유기적 리스크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해 다양한 잠재위험에 미리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또 이 회장은 농협금융의 지속 경영을 위한 혜안으로 글로벌부문에서도 'ESG금융'과 '사업 모델의 인공지능(AI)기반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선도 금융사들은 이미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내재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본국과 해외점포의 유기적 협업을 통한 글로벌 'E(환경)'금융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각 점포 운영체계의 디지털화에 속도를 높이고, 본국과 AI 활용이 실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직원 역량 강화 및 관련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 회장은 올해 글로벌사업 중점 추진과제로 △글로벌 ESG 전략 수립 및 특화 프로젝트 실행 △디지털금융 적용 위한 자체 역량·인프라 강화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 협력사업 확장 △해외점포별 핵심 사업 육성 △글로벌 리스크관리 및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등을 선정하면서, 이를 KPI에 반영하기로 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