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독감보험에 이어 1인실 입원비 판매에도 제동을 걸고 나섰다. 1인실 입원비 보장한도는 최근 최대 60만원까지 오르며 보험사들 간 과열경쟁 양상을 보인 탓이다. 이에 보험업계에서는 과도한 개입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된다며 볼멘소리도 나온다.

1일 보험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달 초 주요 손해보험사들을 소집해 1인실 입원비와 관련한 과열 경쟁에 대해 우려 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삼성화재를 시작으로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등이 줄줄이 1인실 입원비 금액을 확대하면서 일각에서는 과열 양상이 나타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사진=유튜브 캡처

삼성화재는 올해부터 건강보험과 자녀보험에서 상급종합병원 1인실 입원비 일당 한도를 총 60만원으로 상향했다.

이에 메리츠화재도 지난달 15일부터 상급종합병원 1인실 입원비 일당을 기존 5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했다. 기존 종합보험 입원비 일당(5만원)과 더하면 최대 55만원까지 보장한다.

KB손해보험도 종합보험과 자녀보험 내 상급종합병원 1인실 입원비 일당을 50만원으로 확대했다. 이 또한 종합보험 입원비를 더하면 1일 보장액은 최대 55만원까지 늘어난다.

DB손해보험도 지난달 26일부터 최대 60만원까지 보장하는 담보를 경쟁적으로 내놨다.

현대해상도 이달 초 비슷한 수준의 담보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상품을 출시한 보험사를 포함해 주요 손보사들에 과열 경쟁을 자제하라고 당부하면서 1인실 입원비 한도를 내리는 것을 검토해보라고 주문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입원비 보장금액이 상향되면서 불필요한 1인실 입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상향된 한도가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를 일으킬 수 있을지 살펴보고, 한도를 낮추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사 입장에서는 선의로 보장을 많이 해주려고 의도했을 수 있어도 악용하는 계약자들이 생기면 사회 전반의 불필요한 비용을 야기시킬 수 있다”며 “최대한 빨리 만나서 우려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금융당국에서는 독감보험에 대해서도 대해 건전성을 강조하면서 재차 제지에 나선 바 있다. 지난해 독감보험의 보장액이 100만원까지 오르면서 이를 노리고 일부러 독감에 걸리려 하는 등 도덕적 해이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독감보험은 종합보험이나 건강보험에 플랜 형식으로 가입하는 상품으로 독감에 확진돼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을 시 보험금을 지급한다.

금융당국의 잇따른 판매 제동에 업계 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데 당국의 지속된 개입과 각종 규제로 신상품 개발 등 외연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또 영업현장에서는 절판마케팅이 성행하고 흥행하는 상품 판매가 어렵게 되면서 소비자 선택권도 제한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