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전자 노동조합 중 최대 규모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하 전삼노) 조합원이 지난 5일 기준 1만6600여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전삼노에 따르면 조합원 수는 지난해 9000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성과급 예상 지급률이 공지된 12월 말에 처음 1만 명을 돌파한 이후 한 달여 만에 66%가량 늘었다. 이는 삼성전자 전체 직원 12만 명의 약 14% 수준이다.

   
▲ 삼성전자 노동조합 중 최대 규모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하 전삼노) 조합원이 지난 5일 기준 1만6600여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미디어펜


특히 반도체 사업을 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사내 게시판 나우톡에는 노조 가입 인증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노조 가입 급증은 성과급을 둘러싼 논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반도체 업황 악화와 실적 부진에 삼성전자 DS부문의 지난해 초과이익성과급(OPI) 지급률은 연봉의 0%로 책정됐기 때문이다.

DS부문의 목표달성장려금(TAI) 지급률도 작년 하반기 기준 평균 월 기본급의 12.5%로 상반기(25%)의 반토막 수준으로 줄었다. 특히 DS부문 내에서도 파운드리·시스템LSI 사업부는 0%다.

삼성전자 DS부문 직원들은 지난해 초를 포함해 거의 매년 OPI로 최대치인 연봉의 50%를 받았다. TAI는 2022년 상반기에 최대치인 100%, 하반기에 50%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최악의 반도체 불황에 DS부문 연간 적자가 15조 원에 육박한 가운데 이번에는 많은 직원이 성과급을 받지 못했다.

같은 날 전삼노도 경 사장을 만나 직원들 사기 진작을 위한 격려금 200% 지급 등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현재 지급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전삼노는 쟁의권 획득 후 스크린 시위, 노조 연대 등의 투쟁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현재 삼성 대부분 계열사들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상황이어서, 노조의 이 같은 행보에 비판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회사가 어려운데 자신들의 잇속만 차리는 ‘강성노조’의 행보와 다르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