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민생토론회 반발…"기업 있는 곳에 은행 뒤따라"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발언한 가운데, 산은 노조가 대통령 발언에 즉각 '망언'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재강조한 가운데, 산은 노조가 대통령 발언에 즉각 '망언'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사진=산은 노조 제공


노조는 본점 부산 이전을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정책으로 규정하며, 서울과 부산 모두를 '아랫돌'로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표팔이용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산은 지부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산은 노조는 "산업은행은 이미 서울 본점과 더불어 전국 각지에 60여 개 지점을 두고 국토균형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수도권 외에는 부울경 지역에 가장 많은 점포를 두고 지역 산업의 부흥에 힘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라는 것은 국내 금융산업의 균형을 깨뜨리는 것이다"며 "수도권에서 산업은행과 거래하던 기업들은 혼란에 빠질 것이며, 부울경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부산은행·경남은행 등 지방은행, 그리고 산업은행의 수 많은 지점은 '산업은행 본점'이란 메기의 등장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민생토론회에서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우선 산업은행 동남권 본부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해 부·울·경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산업은행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게 하겠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노조는 산은보다 기업 유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산은 노조는 "부산 시민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1년에 100명 채용하는 산업은행이 아니라, 1000명, 1만명 채용하는 대기업이다"며 "매출액 순위 2위가 '부산은행'일 만큼 부산에는 대기업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인들은 '글로벌 허브도시'를 꿈꾼다고 하면서 대형 해운사 하나 유치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의 고유 산업 없이 산업은행과 부산은행이 지역 매출액 1·3위를 차지해도 되는 건지, 글로벌 해운사 없이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가 될 수 있는 건지 아무도 고민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산업은행이 있는 곳에 기업이 생기는 게 아니라, 기업이 있는 곳에 산업은행이 따라간다"며 "산업은행이 부산으로 이전하면 부산에 기업들이 많이 생길 거라는 주장은 뻥 뚫린 고속도로에 큰 주유소를 여러 개 만들면 고속도로에 차가 많이 올 거라는 주장에 불과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