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조국, 국회의원직 이용해 정치적 면죄부 받아보겠단 개인적 욕망"
의료계 파업, "의대 정원 확대, 국민 90% 가까이 찬성...집단행동 중지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조국 전 장관을 향해 "언행이 상반되는 많은 어록을 남기며 내로남불로 점철된 문재인 정부의 상징으로 남은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전날 부산에서 기자회견을 “무능한 검찰독재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창당을 선언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전 장관의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무마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받은 피고인 신분이란 걸 온 국민이 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8일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의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조 전 장관이 대법원에서 2심과 같은 형을 확정받으면 국회의원이 되더라도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국회의원은 형법상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한다. 

   
▲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이 1월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는 "조 전 장관은 신당 창당의 이유로 검찰 독재 종식이란 구호를 들고 나왔지만 자신의 범법 사실과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현실 부정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출마 또한 국회의원직을 이용해 정치적 면죄부를 받아보겠단 개인적 욕망일 뿐"이라고 맹공을 폈다. 

이어 그는 "조 전 장관이 지역구 출마를 통해서건 비례를 통해서건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하더라도 대법원에서의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총선 출마를 고집하는 건 한마디로 대한민국의 사법부와 입법부를 조롱하는 행위이며 조 전 장관의 팬덤이 아니라면 신당을 지지할 국민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한 공세도 이어 갔다. 그는 "이런 난센스 같은 일이 벌어지는 건 민주당이 당리당략과 의회 독재에 눈이 멀어 선거제를 혼탁하게 한 결과"라며 "민주당이 만들어놓은 연동형 비례제와 통합비례정당을 통한 당선 기대가 한마디로 언어도단인 조국 신당까지도 발디딜 수 있게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단체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 "의대 정원 확대는 국민 90% 가까이가 찬성하고 여야 정치권도 모두 찬성하는 사안"이라며 "고령화가 급속도로 전개되고 심지어 의료계의 고령화도 심각한 상황에서 정원 동결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한 옵션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이 계속 의료대란을 낳을 수 있는 파업 등의 집단행동을 고집한다면 고립무원 처지에 빠져 국민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모든 의사단체는 집단행동을 중지하고 의료현장을 지키면서 정부와의 대화에 임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