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 출신으로 '정부와의 소통 능력' 강점 꼽혀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지난 15일 정식 취임하며 임기를 시작했다. 취임 일성으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성공’이라는 키워드를 꺼내든 정 이사장에게는 이외에도 불법 공매도 근절을 위한 전산시스템 마련, 신규상장시장(IPO) 신뢰도 확립 등 여러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 정은보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이 지난 15일 정식 취임하며 임기를 시작했다./사진=한국거래소


16일 한국거래소와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지난 15일 취임했다. 거래소는 지난 1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정은보 전 금감원장을 제8대 이사장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1961년생인 정 이사장은 대일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와 행정공시 28회에 합격, 재정경제부(기획재정부)에서 경제분석과장, 금융정책과장, 국제금융정책관을 역임했다. 이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거쳐 금융감독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경제·금융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현시점 기준에선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과 함께 호흡을 맞춰온 점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정 이사장이 취임일성으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언급한 것도 이와 같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성공을 위해서는 거래소가 중심을 잡고 뚝심 있게 추진해야 한다”면서 “상장 기업들의 기업 가치 제고 계획 수립과 투자자와의 활발한 소통 지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면밀하게 마련해 제공하겠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거래소는 현재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 전담 조직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IPO‧공매도 관련 제도개선 역시 한국거래소의 주요 과제로 언급되고 있다. 소위 ‘파두 사태’ 이후 거래소가 IPO 심사를 더욱 엄격하게 해야 한다는 여론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에 IPO 예비심사를 철회하는 사례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작년 여름부터 한국거래소가 신규상장 종목 가격변동폭을 공모가 대비 50~400%로 대폭 확대시킨 점이 IPO 시장 과열 논란으로 번져있기도 한 상태라 IPO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이는 상태다.

공매도의 경우 작년 11월부터 ‘전면 금지’ 조치가 시작돼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거래소는 금융감독원, 금융투자협회 등과 함께 '무차입 공매도 방지 전산시스템 구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작년 11월부터 월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무차입 공매도 방지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등이 논의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 이사장은 "상장 심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IPO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면서 "공매도 전산화 지원, 불법 공매도 감시 노력을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겠다"고 언급하며 해당 과제에 대한 청사진을 설명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