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격사 검정과정·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실시간 거래내역 반영 가격지수 시스템 개발
[미디어펜=김준희 기자]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전세사기 이슈 등으로 위기를 겪었던 공인중개업계가 올해 반전을 꾀하고 있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 민간자격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실시간 가격지수 시스템 등 공공데이터 구축사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이종혁 공인중개사협회 회장./사진=미디어펜 김준희 기자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추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협회는 지난해 주요 추진사업으로 NICE평가정보와 업무협약을 통한 세금 및 금융체납조회 시스템 도입, 지도점검 등 업계 자정 노력 등을 소개했다.

협회는 지난해 2월 NICE평가정보와 부동산임대차 계약 체결 시 공인중개사들이 사용하는 ‘한방부동산거래정보망’에서 집주인의 국세 등 세금 체납 및 채무 정보, 금융기관 장기연체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신용인증 송부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지난해 서울 중앙회 및 전국 19개 시·도지부에 설치된 ‘불법중개신고센터’와 자체 지도점검, 기관합동 지도점검 등을 통해 총 1570건 신고를 처리했다.

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거래가 대폭 줄어들고, 공인중개사가 전세사기에 가담하는 등 불법 행위 사례가 늘어나면서 공인중개업계는 하락세를 보였다.

실제 협회가 연도별 개업공인중개사 개폐휴업 건수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월 휴폐업한 공인중개사무소는 1304곳, 신규 개업한 공인중개사무소는 1117곳으로 휴폐업이 신규 개업을 넘어섰다. 이는 수치가 집계된 지난 2015년 이래 처음이다.

지난해 휴폐업한 공인중개사무소는 총 1만5824곳으로 전년(1만3217곳) 대비 19.7% 증가했다. 공인중개사무소 휴폐업 건수는 지난 2021년(1만2569곳)부터 지난해까지 3년째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협회는 침체된 업계를 되살리기 위해 공인중개사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실시간 거래내역을 반영하는 부동산 가격지수 시스템 등 공공데이터를 구축해 입지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협회는 공인중개사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자체기구인 부동산교육원을 통해 민간자격사 검정과정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격사들을 대상으로 하며 분야별 교육 프로그램은 △부동산 권리분석사 △부동산 분양상담사 △부동산 임대관리사 △부동산 정보분석사 △풍수상담사 △주거용부동산 분석사 △상업용부동산 분석사 △토지개발분석사 등 총 8개다.

이는 협회가 실제 미국부동산협회(NAR) 등에서 중개 서비스의 질적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교육 진행 현장./사진=한국공인중개사협회

협회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 중개업무 수행에는 부동산컨설팅 자료 제공부터 대출·세금·하자 업무까지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며 “실제 NAR 등에서는 회원 전문성 제고를 위해 부동산 유형과 업무를 주거용, 상업용, 토지 등 종별에 따라 세분화하고 자체적으로 별도의 전문교육과 자격부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번 민간자격사 교육 운영을 위해 지난 2022년 9월부터 내부 민간자격사 운영규정에 교육훈련 과정을 추가하는 한편 각 자격사별로 현장 전문 강사진 구성에 공을 들였다. 수강생들은 각 분야별로 9주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며 검정시험을 통과한 합격자에 한해 민간자격사 자격증이 수여된다.

이와 함께 협회는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는 즉시 실거래가를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DB)화하고 이를 활용해 각종 데이터를 분석, 부동산 시장 향후 흐름까지 추정할 수 있는 ‘부동산 가격지수 시스템’을 개발한다.

협회가 개발·발표 예정인 가격지수 시스템은 개업공인중개사 80%가 부동산 계약 시 이용하고 있는 한방 거래정보망 시스템에 등록된 계약서 데이터를 즉시 DB화한다.

기존 주택가격지수를 제공하는 한국부동산원과 KB국민은행 등이 계약 완료 후 신고까지 최장 1개월의 시차가 발생하는 국토교통부 매매거래 신고데이터를 활용하는 반면 협회가 개발 중인 이 시스템은 실시간 거래내역이 통계에 반영된다.

협회 관계자는 “실제 작성된 계약서를 근거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고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거래를 데이터화할 수 있다”며 “아울러 허위 실거래가 신고 등 거래가격 이상징후 포착이 가능해 공공 데이터로서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지난해 7월 개발에 들어간 이 시스템은 올해 5월 완료될 예정이다. 협회는 오는 6월 첫 분석 보고서 공개에 이어 12월에는 본격적인 부동산 가격지수를 공표할 계획이다.

이종혁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회장은 “중개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는 주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며 “전세사기 등 시장질서를 훼손하는 문제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는 만큼 중개사들의 전문성 유무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는 물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게임 체인저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시장의 1차적 데이터 생산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아쉽게도 이들을 가치 있게 활용하지 못했다”며 “4차산업혁명에 맞춰 공인중개사의 생산데이터를 재가공한 유의미한 공익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시장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