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최고위원회의, 대여투쟁 강화로 내부 결집 시도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사천 논란’ 수습책으로 민생과 쌍특검 카드를 꺼내들었다. 정부여당을 공격함으로써 내부 결집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인천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세사기 피해 대책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법 재의결을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전세사기 피해로 유명을 달리한 사건이 있었다. 지금 1주기가 됐지만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조속히 수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인천시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민생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으로 대여투쟁을 강화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그는 “전세사기 대책의 핵심은 선 구제 후 구상”이라며 “가해자를 잡아 처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급선무가 피해자들에게 실질적 주거대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면서 정부여당이 피해 구제에 협조하지 않아 대책 마련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피해 구제는 뒤로한 채 총선용 공약만 남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부터 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국을 다니며 온갖 약속을 쏟아내고 있다”며 “언론 통계에 의하면 무려 900조 가까운 약속을 했다고 한다. 장밋빛 공약과 정책을 마구 발표해놓고 선거가 끝나면 나 몰라라 할 것 아닌가”라면서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데 이것을 지킬 수는 있는가”라며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 특별법 개정부터 즉각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세사기 피해 대책을 강조하면서, 오는 29일 예고된 국회 본회의에 쌍특검법이 통과돼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인천 전세사기 피해자 1주기 추모문화제가 지난 24일 엄수됐다”며 “그러나 정부여당은 아직도 이 문제에 공수표만 날리고 제대로 된 대책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의 신속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피해자들은 줄곧 특별법 개정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특별법 개정안이 합의처리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그는 여당이 국회 본회의에서 쌍특검법 재의결에 찬성해 줄 것도 요구했다. 그는 “(본회의에서) 김건희 특검, 대장동 50억클럽 두 가지 쌍특검법이 통과돼야 한다”라며 “우리 사회의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이 살아있는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확인해 달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