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액 2배 늘려…녹색자산유동화증권 새로 도입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중소벤처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올해 유동화회사보증을 4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녹색자산유동화증권을 새로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 기술보증기금은 중소벤처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올해 유동화회사보증을 4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녹색자산유동화증권을 새로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사진=기술보증기금 제공

 
유동화회사보증(P-CBO)은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신규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유동화증권을 만든 후, 이를 자본시장에 매각해 기업의 자금조달을 돕는 제도다.

올해 P-CBO 신규공급 4000억원은 전년 대비 2배 가량 확대된 규모로, '신성장 미래전략산업' 영위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신성장 미래전략산업은 △첨단제조(우주항공, 차세대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에너지(차세대 원자력, 수소·미래에너지) △디지털·통신·서비스(네트워크, 보안, 양자기술, 지식서비스) △자동화(AI,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레드·그린·화이트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등 5대 분야 18대 산업으로 구성된다.

또 기보는 올해부터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업해 발행규모 중 약 400억원을 '녹색자산유동화증권(G-ABS)'으로 발행한다. 

G-ABS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에 부합하는 사업을 영위 중인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유동화 상품이다. △기업당 3억원 이내에서 1년간 이자비용(중소기업 4%p, 중견기업 2%p) 지원 △3년간 편입금리 0.2%p 이내 추가 감면 등의 지원안을 담고 있다. 

상반기 유동화회사보증 지원 신청은 오는 12일부터 기보 홈페이지나 전국 기보 영업점에서 할 수 있으며, 개별 기업당 지원 한도는 중소기업 150억원, 중견기업 250억원 이내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올해 처음 도입되는 녹색자산유동화증권이 녹색경제 활동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기보의 K-택소노미 적합성 평가시스템과 노하우를 활용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기업이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유동화회사보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