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 미온적 비판…디지털화 맞서 감독 강화"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권에 소비자보호 노력을 한층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디지털화 여파로 소비자보호에 새로운 변수들이 생긴다는 점을 거론하며, 신규 금융서비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 금감원은 6일 오전 본원에서 각 금융협회 및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담당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금감원은 6일 오전 본원에서 각 금융협회 및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담당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미영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최근 금융소비자보호 업무 환경에 대해 "금융회사들이 이익 추구에만 몰두해 소비자보호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소비자보호가 실질이 아닌 형식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금융의 디지털화와 판매채널 다변화, 시장변동성 증가 등 소비자보호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융업계와 감독당국이 힘을 합쳐 한층 더 실효성 있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할 때"라며 "향후 금융감독원은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체계 개선을 지속 유도하는 한편, 금융의 디지털화에 대응해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체계적인 범정부 공조를 통해 불법사금융 및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도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처장은 금융권에 "금융업계 스스로 금융거래 관행을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재검토해 불공정 소지를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여달라"며 "자사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점검해 예상치 못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소지는 없는 지 사전적으로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이 자리해 '모바일 금융으로의 전환과 소비자 신뢰'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금감원은 '2024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주요 업무계획'을 주제로,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업무계획 및 중점 추진과제 △민원·분쟁 예방 대책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기준 안착 방안 등에 대해 금융권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업무설명회·라운드테이블에서 제시된 업계의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향후 소비자보호 업무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인 소통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