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기발표 170억달러 외 추가 투자 논의"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대만 반도체 기업 TSMC가 미국 반도체법(Chips Act) 보조금 50억 달러를 받을 예정으로 알려지면서, 삼성도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반도체 생산라인 클린룸 /사진=삼성전자 제공


블룸버그통신은 8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국 반도체법 보조금 50억 달러(약 6조5800억 원) 이상을 받을 예정이라고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TSMC는애리조나주에 반도체 공장 팹 2개를 짓기 위해 40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와 보조금 협상을 해왔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TSMC뿐만 아니라 미국의 인텔과 마이크론, 한국 삼성전자도 각각 수십억 달러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다만 그 금액은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 생산 보조금 총 390억 달러 가운데 TSMC와 삼성전자 등 첨단반도체 생산기업을 지원할 용도로 280억 달러를 배정했다. 그런데 이들 첨단반도체 기업들이 요청한 자금이 총 700억 달러를 넘는다고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밝혔다. 

삼성전자도 미국 텍사스주에 신규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17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정부에서 받는 보조금 액수를 늘리기 위해 미국 정부와 추가 투자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