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안지영 쌤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가)에 들어갈 지역으로 옳은 것은?
서양 오랑캐가 (가)에 쳐들어왔는데 적의 형세가 더욱 커졌다. 순무사 이경하가 중군 이용희와 천총 양헌수를 선발하여 통진에 진을 치고 주둔하게 하였다. …… 10월 초하룻날 밤에 손돌목을 건너 정족산성으로 들어가 웅거하였다. 초삼일에 적이 성 아래에 가까이 쳐들어오니 양헌수는 힘을 내어 싸움을 독촉하여 한꺼번에 총포를 쏘아댔다. 적의 우두머리가 먼저 죽고 다른 오랑캐들도 쓰러져 죽자, 시체들을 수레에 싣고 달아났다.
① 거문도 ② 완도 ③ 거제도 ④ 진도 ⑤ 강화도

[정답] ⑤ 강화도는 근대에 프랑스군이 병인박해를 구실로 침입(병인양요)한 곳으로, 이때 양헌수가 이끄는 부대가 강화도의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을 격퇴하였다.

2.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이 위치한 지역으로 옳은 것은?
현존하는 삼국 시대 석탑 중 가장 규모가 크며 목탑 양식을 반영하여 건립되었다. 탑의 중심에는 여러 개의 사각형 돌을 수직으로 쌓아 올린 기둥(심주)이 4층까지 연속된다. 1층 심주석에서 발견된 사리봉영기의 기록을 통해 석탑의 건립 연도가 639년으로 명확하게 밝혀졌다.
① 익산 ② 부여 ③ 공주 ④ 안동 ⑤ 경주

[정답] ① 익산은 백제 역사 유적 지구 중 하나로, 이곳에는 현존하는 석탑 중 가장 규모가 큰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 위치하고 있다. 이 석탑은 목탑 양식을 반영하여 건립되었으며, 내부에서 발견된 사리봉영기를 통해 건립 연도가 명확하게 밝혀졌다는 특징이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