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판정건수 지난해 93건 1위→올해 34건 12위
허윤홍 "현장에 답이 있다"…품질·안전경영 주력
[미디어펜=김준희 기자]GS건설의 하자판정건수가 6개월 만에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임 초부터 ‘품질 관리 강화를 통한 신뢰 회복’을 강조해온 허윤홍 대표의 ‘품질경영’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 허윤홍 GS건설 대표./사진=GS건설


26일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하자판정건수 상위 20개 건설사 명단 자료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하자로 판정받은 세부하자수 34건으로 12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9월 공개된 1차 명단(2023년 3~8월)에서 세부하자수 93건으로 1위에 올랐던 것과 비교해 3분의 2가량 감소한 수치다. 세부하자수는 93건에서 34건으로 63.4% 줄었으며 순위는 11계단 내렸다.

특히 하자심사 접수된 세부하자수가 1차 당시 171건, 2차 163건으로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하자심사 결과 하자로 판정된 세부하자수가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수치다.

하자심사 접수된 세부하자수는 신청인이 하자심사를 신청할 때 표기한 세부 하자개수를 의미한다. 하자심사 결과 하자로 판정된 세부하자수는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서 하자로 판정받은 세부 하자개수를 뜻한다.

최근 5년(2019년 1월~2024년 2월) 기준 하자로 판정된 세부하자수는 1646건으로 GS건설이 1위다. 다만 이는 지난 2021년 한 아파트 단지에서 샤시 결로로 인해 1200여건이 하자로 판정된 영향이다. GS건설 관계자는 “해당 하자에 대해서는 모두 보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6개월 만에 하자판정건수가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은 지난해 10월 GS그룹 오너 일가 4세인 허윤홍 대표가 취임한 이후 품질 측면에서 달라진 부분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허 대표는 취임 이후 줄곧 ‘품질경영’을 강조해왔다. 올해 신년사에서 허 대표는 “현장에 문제와 답이 있다”며 현장 중심 조직구조 재편과 함께 안전경영과 품질경영에 힘써줄 것을 전 직원들에게 당부한 바 있다.

또 올해 주요 전략 목표 첫 번째로 ‘기반사업 내실 강화’를 강조하며 “엄격한 품질 관리와 수행 역량을 강화해 내실을 다지고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신뢰 회복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GS건설은 지난해 말부터 입주 전 진행되는 입주자 사전 방문 행사에 시공 현장 직원들과 함께 올해 신설된 고객경험혁신팀(CX팀)이 동참, 세대별 품질 점검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자이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올해 서울, 경기, 충남 등 약 2만여 가구 입주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CX 마케팅을 통해 자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한 이후 신임 대표를 중심으로 회사 및 브랜드 신뢰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며 “품질과 안전에 집중하는 현장경영으로 기본적인 것부터 충실히 수행해 이미지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